상단영역

본문영역

남양주, 14년간 방치된 은닉토지… 끈질긴 협의로 시민의 재산으로

  • 입력 2019.02.20 15:41
  • 기자명 이연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연웅 기자 /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도시계획도로 준공 후에도 토지소유자(국방부)와 사업시행자(주택도시보증공사)간 장기 미해결 소유권 문제로 14년간 방치돼 남양주시로 귀속되지 않고 있던 은닉 공유재산을 발굴해 소유권 정리 및 아파트 기부채납의 성과를 얻었다.
회계과에서는 지난 해 10월 1억6000만원 상당의 은닉 토지를 직접 소송을 통해 되찾은데 이어 올해도 해결하기 어려운 소유권 문제를 시 재정 확충 및 시민의 재산으로 되돌려주겠다는 책임과 열정을 가지고 7개월 이상 끈질기게 국방부와 육분본부 그리고 주택도시보증공사와의 협상을 통해 얻어냈다.
시 관계자는 “시의 지혜로운 협상을 통해 당초 도시계획도로 부지에 대한 국방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간‘기부 대 양여 사업’협의를 종결하고 국방부가 보증공사로 양여하기로 한 도로부지는 시가 매입하고, 주택도시보증공사가 국방부로 기부하려 했던 아파트 3채를 시가 기부채납 받기로 함에 따라 3자간의 복잡한 소유권 문제를 해결하게 됐으며, 은닉 재산발굴을 통해 7억5000만원(아파트 3채)의 시 재정 확충 성과를 거두게 됐다”라고 말했다.
기부채납 아파트 3채는 관계법령 검토를 통해 독립유공자·다자녀 임대주택, 청년쉐어하우스, 직원쉐어하우스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우상현 행정안전실장은“재산관리의 전문성과 업무 연속성 등을 고려해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현안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 맞춤형 인사운영과 숨은 세원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