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송도소방서,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 당부

주방 및 식용유 화재에 적응성이 우수한 K급 소화기, 화재 진화에 적합

  • 입력 2019.01.11 15:48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송도소방서(서장 김성기)는 지난 11일 자료를 통해 주방 및 식용유 화재와 관련, 적응성이 우수한 K급 소화기를 비치하고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식용유는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아 착화 시 불꽃을 제거해도 온도가 발화점 이상이기 때문에 언제든 재발화 할 수 있다. 또 특성상 물을 뿌리면 폭발적 연소 확대로 이어져 인명ㆍ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식용유 화재를 진화하는 데 적합한 소화기가 K급 소화기로 기름 표면에 순간적으로 유막 층을 형성해 화염을 차단하고 식용유 온도를 빠르게 낮춰 재발화를 막는 주방용 소화기다.
이에 지난 2017년 4월부터 개정된 화재안전기준에 따라 음식점과 다중이용업소,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등의 주방 25㎡ 미만인 곳은 1대, 25㎡ 이상인 곳에는 K급 1대와 25㎡마다 분말소화기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음식점과 다중이용업소는 법령개정에 의해 K급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비치해야 하며 사용의무화를 위반하면 시정명령에 이어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소방서 관계자는 “식용유 화재 시 급격한 연소 확대로 자칫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혹시 모를 주방화재에 대비해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진화할 수 있는 K급 소화기 비치를 통해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K급 소화기는 아직까지 전문판매업소가 활성화되지 않아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최저 5만 원 정도 가격에서 용량이 커질수록 가격도 높아진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