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기총 조사위, 재정 비리 민형사상 법적 대응

계좌서 돈 인출해 증빙 없이 사용 및 전용 확인

  • 입력 2019.01.10 12:12
  • 기자명 유현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현우 기자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조사위원회(위원장 이승렬목사, 이하 조사위)가 2016~2018년 선거관리위원회 및 재정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했다.
한기총은 제29-6차 임원회에서 조사위를 구성한 이후 제29-7차와 8차 임원회를 통해 발표된 결과를 바탕으로 민형사상의 고발조치를 취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한기총 조사위는 9일 한기총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피고발자들이 한기총 재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해 한기총 계좌에서 돈을 인출해 적절한 증빙 없이 사용했거나 전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조사위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선거관리위원회 및 기타 위원회에 출석해 박○○ 사무총장, 배○○ 사무총장 등이 우월적 직위를 이용해 여러 위원회에 배석자로 참석, 연일 혹은 하루에도 두세 차례에 걸쳐 많게는 20여회 등을 회의비(최대 1회 약 70만원) 명목으로 부당하게 지급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조사위는 “고소 고발하기로 결의하고 부정 지급된 배석자 지급액을 환수토록 관련자들에게 통보했으나 아무런 답변이 없어 임원회 결의에 따라 고발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암묵적으로 행해진 불법 및 탈법 행위가 근절되며, 한기총 개혁의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주님과 성도들에게 이러한 불법, 탈법을 미리 차단하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하고 피눈물을 흘리는 심정으로 회개하는 마음 절실하다”고 사과했다.
조사위는 이 밖에 “네팔 대지진 관련 헌금의 경우 불분명하게 사용 됐고, 포항 수재의연금 성금은 임원회 결의를 통해 전용 목적과 다르게 사용됐다”면서 “이 밖에 후원금이 영수증과 증빙자료 없이 불분명하게 사용된 정황 등 조사의 한계가 있어 사법당국에 고발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조사위는 또 “자세한 내용은 사법당국의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본다”면서 “이번 회기 마감 전에 임원회서 결의한 대로 처리한 것이고 일각에서 주장하는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다”고 강조 했다.
조사위는 이번 발표는 “한기총 개혁 단초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하게 됐다”면서 “불법, 탈법을 미리 차단하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하고 피눈물을 흘리는 심정으로 회개하는 마음 절실하다”고 밝혔다.
조사위는 끝으로 “한기총의 일원으로서 심장을 도려내고 뼈를 저미는 심정으로 다시는 이러한 일이 한기총에서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절실한 마음과 한기총이 거듭 새로 태어 나고자하는 간절한 소망을 담아 발표 하게 됐다”고 강조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