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회 예산심의는 언제 할 것인가

  • 입력 2009.12.01 03:36
  • 기자명 편집국장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국회 회기 종료일이 이제 일주일 밖에 남지 않았다. 최근 국회의 모습을 보면 국내외 경제상황에 대한 국회의 인식이 너무 안일한 것 같다는 여론이다.
두바이 국영기업의 디폴트와 국제 증권금융 시장의 파장을 비롯해 금값 급등으로 대변되는 안전자산으로의 과도한 쏠림 현상과 일각에서 다시 불거지는 글로벌위기 뒤의 더블딥 우려와 같은 지금의 일들이 여야 정치권에는 대수롭지 않게 보이는 것 같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금 국회는 내년도 예산안을 받아놓고도 심의처리에는 도무지 성의와 관심을 보이지 않는 국회에 대고 ‘국회의 본분과 의무’를 다시 되풀이하는 것도 이제는 국민들에게는 지겨운 노릇이다.
헌법상 예산안 처리기한인 12월2일을 지키는 것은 이미 물 건너갔고 정기국회 회기종료일인 12월9일까지도 난망하다는 여론이다.
특히 4대강 예산문제를 놓고 한나라당 쪽에서는 “아마 크리스마스 때까지 가야”라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흘러나오고 민주당에선 “강행처리한다면 몸싸움도 불사”라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대로 간다면 고함과 야유는 물론 또다시 육탄전으로 세모 임시국회의 대미를 장식한 예년의 모습이 또 반복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법정기한을 쉽게 넘겨버리는 이런 식의 졸속과 부실 그리고 일방적으로 불법의 예산심의가 올해 7년째 연속된다는 점을 여야는 알고나 있는지 모르겠다.
법정시한을 못 지키더라도 연말의 난장판이나마 피하고 경제 살리기에 기여를 하자면 여야는 예산심의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다. 4대강 예산이 쟁점인 국토해양위는 오늘쯤 예산결산소위를 열고 3일에는 전체회의를 열 예정이기는 하지만 앞날이 불투명 하다. 지금도 늦었지만 이 일정을 지키며 여야간 원만한 절충과 합의를 국민들은 바라고 있는 것이다.
3조5,000억 원의 4대강 예산 때문에 무려 300조원에 육박하는 전체예산이 휘둘려선 안 될 것이다.
최근 급변하는 국제 경제여건을 주의 깊게 본다면 여야 모두 조금은 냉정해질 필요도 있을 것이다. 세종시 문제만 해도 대통령이 직접 나서 종합적으로 입장을 밝힌 만큼 정부대안을 일단 지켜본 뒤 입장을 표명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지난번 영산강 착공식에서 보았듯이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한 치도 변함없이 반대를 운운 하는 정치권의 야당의 모습은 국민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일각에서는 공당(公黨)의 의원 전원이 사퇴결의안까지 들고 나오느라 예산심의는 뒷전으로 밀리니 안타까워서 하는 말인 것이다. 진실로 의원직을 사퇴하는 것도 아니지 않은가? 예산처리 같은 의무에는 한 치의 틈도 없게 노력하되 이견 있는 현안은 대화로 풀어가는 것이 국회와 정치의 본모습 이라는 생각을 온 국민들이 원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