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700억 규모 김해 도시재생 ‘흔들’

주민 갈등·문화재도 난관… 센터 위탁 공모 진행 중

  • 입력 2018.12.06 13:40
  • 기자명 석기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기룡 기자 / 총 사업비 700억 원 규모의·김해시 도시재생사업이 흔들리고 있다. 
가야사 복원과 맞물린 행정기관 내부 의견 대립에다 이해관계를 둘러싼 지역 주민들 간 마찰 등으로 난항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싱크탱크 역할을 맡은 김해시도시재생지원센터마저 감사원 감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후속 공모에 나서는 연구기관이 없어 도시재생사업 자체가 위기를 맞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5일 김해시와 시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감사원부산사무소가 약 한 달 전부터 도시재생지원센터장에 대한 감사를 벌이고 있다. 감사는 6일까지 이뤄지며 감사원은 결과를 김해시에 통보할 예정이다. 
감사원은 정기 감사를 벌이지 않고 의혹이 있을 경우에 감사를 진행하는 만큼 최악의 경우 센터장이 사법처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도시재생센터 관계자는 "감사원에서 요구한 자료와 조사 내용이 공금 사용을 비롯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해시는 시 자체 정기 감사에서 소통 부재 등 A 센터장에 대한 문제점들을 발견했다며, A 센터장이 대표로 있는 법인과 재계약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법인과의 위탁은 이달 말까지다. 시는 지난달 말부터 센터 위탁 공모를 진행하고 있지만 신청 마감일을 하루 남긴 5일 현재 신청한 법인은 아직 한 곳도 없는 상황이다. 
김해 원도심 도시재생에 참여하고 있는 한 전문가는 “센터장 공백 사태가 일어나면 도시재생 전체가 흔들릴 수도 있다. 이를 막기 위해 물밑 작업도 진행 중이지만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라며 걱정을 감추지 못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도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최근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삼방동의 경우 청년, 대학이 함께 하는 어울림 캠퍼스타운이라는 주제로 공모에 선정됐다. 그러나 주민들은 지역이 아닌 대학 중심의 도시재생사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도시재생 구역 선정 전부터 주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과 노력이 돋보였던 원도심(동상·회현·부원동)도 최근 큰 암초를 만났다. 정부 국책사업인 가야사 복원과 맞물려 가야왕궁터로 추정되는 봉황대 일대의 문화재 발굴 사업이 급물살을 타면서 마을 꾸미기와 상권 살리기가 한창 진행되고 있었던 지역 역시 문화재구역으로 매입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올해는 시와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청년허브를 건립할 건물의 부지를 구매했지만 문화재 구역이라는 이유로 공사를 진행할 수도 없는 상황을 맞기도 했다. 
도시재생협의체에 참여했던 한 주민은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 현재 도시재생사업이 멈춘 상태다. 앞으로 마을이 어떻게 될지 사실 잘 모르겠다"며 고 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