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알바청년 31% 근무 중 성희롱 피해… 서울시 '안심일터' 공동 프로젝트

  • 입력 2018.12.03 15:54
  • 기자명 김봉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봉근 기자 / 서울시가 전국 아르바이트 청년 6,722명을 대상으로 성희롱 실태조사를 처음으로 실시한 결과 31%, 3명 중 1명꼴로 근무 중 성희롱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서의 피해가 66%로 가장 높았다. 성희롱 피해 후 대처에 대해서는 관련 기관을 통해 민원을 접수했다는 응답이 2%에 불과했고, 절반 이상이 참고 넘어가거나(60%) 대응 없이 그만뒀다(15%)고 응답했다. 피해 발생 시 어디서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모른다고 답한 경우도 68%에 달했다.
실태조사는 서울시와 알바몬, 알바천국이 전국 아르바이트 청년 6,722명을 대상으로 10일 간(‘18.11.12~11. 21) 공동 조사했다.
서울시와 서울지방고용노동청,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청년유니온, 알바천국, 알바몬 등 총 7개 민간·공공 단체가 이러한 아르바이트 현장의 실태를 개선하고 ‘성희롱 없는 안심일터’를 만들기 위한 ·서울 위드유(#WithU)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우선, 성희롱 예방 대책으로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는 전문강사가 직접 찾아가 무료로 ‘성희롱 예방교육’을 진행한다. 10인 미만 사업장은 관련법에 따라 성희롱 예방교육 의무 대상자에서 제외돼 있지만 성희롱 발생 비율이 가장 높은 사각지대다. 교육을 이수한 사업장에는 ‘안심일터 교육인증 스티커’와 함께 알바천국·알바몬 등 구인·구직 사이트에 ‘안심일터’임이 표시된다.
피해 대처와 관련해서는 시가 성희롱·성폭력 피해자에게 무료 법률·심리 상담부터 민·형사 소송시 변호사 선임비용(건당 100만 원), 핸드폰 기록 복원비 등을 지원한다. 필요한 경우 의료지원도 받을 수 있도록 민간 전문기관으로 연계해준다.
서울시는 3일(월) 15시 30분, 서울시청 시민청 태평홀(지하2층) ·서울 위드유(#WithU) 프로젝트· 출범식을 개최한다. 박원순 시장, 김혜련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나영돈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이재광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의장, 김병철 청년유니온 위원장, 공선욱 알바천국 대표, 이영걸 알바몬 본부장이 참석해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서울시 홍보대사 <걸스데이> 유라, 가맹점주, 아르바이트 청년 등 150여 명도 참석한다.
아르바이트 청년, 비정규직 같이 성희롱·성폭력에 상대적으로 취약하지만 법률 등 공공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파리바게트, 맘스터치 등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5천여 개 매장이 직장 내 성희롱 예방과 피해자 지원에 자발적 동참을 약속하는 내용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9월 서울시 차원에서 시작한 ·서울 위드유(#WithU) 프로젝트·에 6개 민간·공공 단체가 새롭게 동참하면서 민·관 공동협력 체계로 대폭 확장, 새롭게 출범하는 것이다. 여기에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기존 정책도 한층 강화했다.
서울시가 '미투(#MeToo) 운동' 확산과 '3·8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발표한 ·서울시 성희롱·성폭력 및 2차 피해 예방대책·의 하나로 추진된다.
박원순 시장은 “이 땅에 아직 많은 아르바이트 청년들이 성희롱으로 고통 받고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혼자 고민하고 있다.”며, “오늘 서울 위드유(#WithU) 출범이 앞으로 성희롱·성폭력 사각지대에서 고통 받는 시민 편에 서울시와 민관의 노력을 통해 항상 함께한다는 믿음과 용기를 줄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갖고 추진하겠다.” 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