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지지율 급락, 국정 기조 시정하라는 警告로 받아들어야.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18.12.03 15:23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에 비상등이 켜지고 있다. 여론조사의 지지율은 등락하게 마련이고, 따라서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겠지만 최근 청와대 내부의 잠음이 사라자자 않고 있는 가운데 지지율이 하락 하고 있다는 여론이다. 그러나 정부는 때로는 인기 없는 정책도 추진해야 하지만 그러나 이번 경우는 다르다는 국민의 목소리인 것이다. 최근 기업인 집단 폭행을 방관한 경찰, 청와대 직원의 만취 운전 등은 물론 잘못된 정책에 대한 고집과 안보 불안 등이 총체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리얼미터의 지난 달 27∼28일 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48.8%, 부정 평가는 45.8%였다. 알앤써치의 11월 넷째 주 조사에서도 긍정 49.0%, 부정 45.8%였다. 두 조사 모두 긍정·부정이 오차 범위 안에서 조사 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9주 연속 하락해 주간 집계단위로 집권 후 최저치로 다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의 결과가 지난 3일 언론에 보도 된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들어 문 대통령의 우호 세력이었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참여연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등이 탄력근로제 확대에 반기를 드는 등 집권 네트워크에 균열이 생기고 있으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박원순 서울시장·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이 정부 정책과 다른 길을 가거나 문 대통령과 충돌하는 등 권력의 원심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국정을 다잡고 가야 할 청와대부터 공직 기강이 해이해졌다는 지적까지 나와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는 여론도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국정의 기조(基調) 잘못으로 경제와 안보 위기가 불안정하기도 하다는 여론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문 정부는 이른바 ‘소득주도 성장’이 큰 부작용을 초래하고, 국내외 전문가들이 비판하고 있음에도 오히려 더 강화하는 쪽으로 경제 참모 인사를 단행 하는 고집을 부리고 있다. 또, 북한 김정은 정권의 핵 폐기 의지가 의심스러운 상황인데도 남북 군사합의 등 스스로 무장을 해제하는 듯 한 조치를 강행하고 있으며 김정은의 친서도 아닌 구두 멧세지라면서 교황을 찾아 북한을 방문해 달라는 헛소리를 하고 다닌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는 경제와 안보가 흔들리면서 민심이 흔들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나 헤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계속되는 지지율 하락은 잘못된 경제와 안보 정책 기조를 전면 시정하라는 경고(警告)임에도 못들은척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하루라도 빨리 현실을 직시하고 잘못을 바로잡지 않으면 더 준엄한 민의에 직면할 것이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이 ‘최순실 태블릿PC’ 사건 발생 당시인 2016년 10월 이후 처음 25%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국민들의 목소리를 착각해선 안 된다. 한국당이 잘해서 오른 것이 아니고, 수치도 총선·대선 승리와는 아직 까마득하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1.2%p 내린 38.0%로 9주 연속 떨어지고 있다.
민주당의 지지율은 작년 1월 4주 차(34.5%) 이후 약 1년 1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최근與당의 조응천, 페북에 "조 수석, 사퇴해서 대통령 부담 덜어드려야"한다는 글도 올라왔다. 하지만 조 수석은 이 같은 사퇴 요구에 대해 아직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둘러싼 비위 의혹이 연일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해외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현지 시각) 국내에서 많은 일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저를) 믿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G20이 열린 아르헨티나 현지에서 민정수석실 특감반원들에 대한 골프 접대와 향응' '셀프 인사 청탁' 등 의혹과 감찰 경과 등을 보고받고 페이스 북을 통해 이 같은 메시지를 낸 것이다. 문 대통령이 믿어 달라는 표현을 쓴 것을 두고, 여권에선 조국 민정수석 등 청와대 참모들에게 책임을 묻는 인적 쇄신 조치를 예고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최근 야당들은 일제히 조국 민정수석이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요구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