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원순 시장, 서울시장 최초 中베이징대 강연

‘동북아의 새로운 미래, 도시에서 찾다’ 주제 강연 통해 한중 예비 청년리더들과 소통

  • 입력 2018.11.26 15:46
  • 기자명 김봉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봉근 기자 / 박원순 시장이 26일(월) 15시50분<현지시간> 중국 최고의 명문대인 베이징 대학에서 서울시장 최초로 강연했다.
베이징대학은 중국 신민주주의 혁명의 출발점으로 평가받는 ‘5.4운동’의 발원지로, 중국 현대화의 상징이자 중국 최고의 학부(學府)이다. 현재 1천 명이 넘는 한국인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리커창(李克强) 총리, 중국인 최초의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양전닝(·振·), 중국 최대 검색포털 바이두(Baidu) 리옌훙(李彦宏) 회장 등 중국의 주요 리더들을 배출한 베이징대 연단에서 재학생과 한국 유학생 등과 격의 없는 소통의 시간을 갖었다.
박원순 시장은 산둥당교 강연(2014년), 중앙당교 강연(2015년) 등 그동안 중국 순방에서 당 간부들에게 서울시정을 소개한 바는 있지만, 대학에서 재학생들에게 강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연 주제는 ‘동북아의 새로운 미래, 도시에서 찾다’다. 박원순 시장은 기후변화 대응과 생태문명, 신재생에너지, 도시재생, 청년혁신정책 등 다양한 화두를 던지고,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방화(localization)를 동시에 추구하는 ‘세방화’ 시대, 시민 삶을 실질적으로 바꾸는 주체로서의 도시와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특히, 서울시가 시도해온 다양한 혁신적인 청년정책을 소개하며 청년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앞서 오전 9시<현지시간>에는 중국의 창업메카인 베이징 중관촌의 ‘중관촌 창업거리’를 찾았다. 중관촌 창업거리(Z-InnoWay)는 베이징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창업 중심가다. 국내에도 잘 알려진 중국 최초의 카페형 창업 인큐베이터인 ‘처쿠카페’, 중국 최초의 크라우드펀딩 창업 카페형 인큐베이터 ‘3W카페’ 등 창업 서비스·투자 기관 100개가 입주, 약 600개 창업팀이 인큐베이션 중이다.
‘중관촌 창업거리’가 있는 중관촌(베이징시 신기술 산업개발 시험구)은 벤처기업, IT산업 창업 열풍의 본거지다. 중국 최대 인터넷 포털인 ‘바이두’, 세계 최대 온라인게임 회사 ‘텐센트’ 등이 중관촌에서 창업·성장했으며, 현재 약 2만 개 기업이 입지해있다.
12시<현지시간>에는 서울 소재 대학을 졸업했거나 기업 근무 경험이 있는 등 서울과 인연이 있는 중국인들의 네트워크인 ‘서울클럽’ 회원들과 오찬을 함께 했다. 현재 중국을 포함해 뉴욕, 도쿄, 베를린 등 도시에서 '서울클럽'이 구성·운영 중이다.
박원순 시장은 공연 시작 전 인사말을 통해 2015년 메르스 사태로 서울시와 서울시민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베이징시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는 등 양 도시는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온 좋은 친구라고 강조하고 베이징과 서울이 함께 만들어내는 아름답고 조화로운 음악으로 양 도시의 우정이 더욱 깊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한다.
서울시는 향후 우수작품을 묶은 ‘사진 다이어리’를 별도로 제작, 중국 내 여행사 등에 배포해 중국 관광객들의 서울관광상품 구매시 기념품 등으로 증정한다는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