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의회 경제위, 뿌리산업 · 전통제조업 '홀대' 지적

경제노동실 행정감사 실시

  • 입력 2018.11.20 15:28
  • 기자명 이성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기자/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조광주,성남3)는 20일 경제노동실에 대한 행정감사에서 뿌리산업과 전통제조업에 대한 예산지원 홀대를 강하게 지적했다.

이와함께 조례규정 실행 미흡 지적과 고질적인 떳다방 창업문화의 대책방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을 요구했다.

질의에 나선 김장일 의원 (더민주 비례)은 “뿌리산업과 제조업에 대한 정책이 무관심 해지고 예산지원 편성도 아주 미비하다”며 “경기도의 예산이 복지와 서비스에 편중되는 등 퍼주기로 가고 있다. 이는(이재명지사) 표를 의식한 것 아니냐”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차세대융합기술원(융기원)을 예로 들며 “먹거리산업 육성을 위해 연구하고 이끌어가는 융기원의 경우 타 공공기관에 비해 예산편성비율이 매우낮다. 대부분 석박사 학위를 받은 융기원 직원들이 올해 평균연봉은 4천만원도 안된다”며 “이런 열악한 현실이다 보니 정원은 채워 지지않고 근무하던 직원들마저 직장을 떠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노동이 경제고 경제가 노동이다”며 “뿌리산업과 전통제조업 분야에 보다 적극적인 예산편성과 지원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원미정 의원(안산8)은 조례규정을 제대로 시행하지 않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원 의원은 “근로권보장에 대한 조례규정과 기금 심의운영위원회 운영 조례 등을 보면 실태조사와 토론회 등을 걸쳐 결정토록 돼 있는데 충분한 검증없이 서면대체를 하는 등 형식적인 조례운영을 해오고 있다”며 철저한 시행을 요구했다.

이영주 의원(양평1)은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말이있다”며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카드수수료와 높은 임대료 구조를 개선하는 길 밖에 없다”고 대책방안을 주문했다.

그는 또 “떳다방이 우리의 고질적 상업문화로 자리잡고 있다”며 “.전통과 역사가 있는 상업문화 육성에 힘을 써달라”고 당부했다.

김종식 의원(용인7)은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 “경기도청은 5%에 불과한 반면 도 산하기관의 비정규직은 55%가 된다”며 “기형적인 인력구조를 합리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오전 감사도중 조광주 위원장이 "회의진행에 의원들이 협조를 안 한다"며 10분간 휴식을 선언해 감사는 갑자기 중단됐으며 휴식도중 위원들간에 고성이 오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