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동인천북광장서 ‘실내공기 라돈 저감 캠페인’ 실시

  • 입력 2018.11.16 15:51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시가 환경단체, 기업과 함께 시민들의 라돈(Rn) 불안해소를 위해 11월 21일부터 이틀간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실내공기 라돈(Rn) 저감 캠페인’의 두 번째 현장 행사를 실시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 5월 대진침대 사태를 시작으로 생활용품 전반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라돈(Rn)에 대한 시민 불안이 수그러들지 않고 오히려 확대되고 있어 지난 8월부터 라돈 간이측정기 대여 및 라돈 현장측정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인천시와 동구청은 현장 행사를 통해 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라텍스 등 제품을 현장에 소형텐트를 설치해 밀폐된 상태에서 측정해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현장 측정서비스를 실시하고, 라돈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대응을 홍보하게 된다.
특히, 이번 행사는 동구청장이 직접 현장 라돈을 측정에 참여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지역 실정에 맞는 라돈 불안해소 대책을 강구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천시는 전국적으로 논란이 된 “라돈 간이측정기 시민무료 대여”의 선거법 위반여부를 인천선거관리위원회에 질의 “법령에 근거한 경우 무료대여 가능하다”는 회신을 받아 2019년 본예산으로 군·구에 시비를 보조해 총143대의 간이측정기를 구매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빠르면 2019년 초부터 군·구 환경과나 동주민센터를 통해 라돈 간이측정기 무료대여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시민들의 불안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 관계자는 “라돈 저감 캠페인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종합적인 관리지침이 없는 현재 실정에서 시민들이 가지고 계신 제품의 라돈을 측정하고 간접적으로 방사성물질의 방출여부를 판단해 해당제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시책에 관심을 가지시고 막연한 불안보다는 캠페인에 참여해 올바른 인식으로 대응하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