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아대책, 이른둥이 양육환경 개선 위한 정책세미나 개최

신생아 15명당 1명꼴 이른둥이 출생 시대에 국가적 대안 마련 논의

  • 입력 2018.11.16 12:11
  • 기자명 최성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성주 기자 /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회장 유원식)은 최근 서울 여의도 한화생명 63빌딩 별관 세미나실에서 ‘이른둥이 가정의 양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에서 초미숙아 Follow up 시스템의 구축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기아대책이 주관하고, 국회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의원과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육아정책연구소가 공동주최했다. 올해 세미나에는 각 분야 전문가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화생명의 후원으로 4년째 세계미숙아의 날(매년 11월 17일)에 맞춰 개최되고 있는 세미나는 신생아 15명당 1명꼴로 태어나고 있는 이른둥이(극소저체중출생아 또는 미숙아)의 양육환경 개선을 위해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고찰하는 자리로 만들어졌다.
기아대책은 그간 신생아중환자실(NICU) 퇴원 후 가정이 온전히 부담하게 되는 이른둥이 양육환경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국가의 정책적 지원과 지역의료기관?보건소의 통합적 돌봄 서비스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올해 세미나는 배종우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좌장을 맡고, 일본 홋카이도 대학병원의 카즈토시 조 박사가 ‘일본의 초미숙아 Follow up 현황과 삿포로 시의 지원 시스템’을 주제로 일본의 국가적 이른둥이 지원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정성훈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김이경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신생아분과 교수, 백선희 육아정책연구소장이 발제자로 나서 주제발표를 했다.
한편, 기아대책은 2013년부터 한화생명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후원을 받아 이른둥이의 재활과 양육환경 개선을 위한 ‘도담도담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도담도담지원센터는 성장 및 발달 과정에 필요한 통합재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른둥이를 양육하고 있는 가정을 위한 자조모임 및 양육환경 개선과 지역사회 연계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유원식 기아대책 회장은 “이른둥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고 있고, 정부의 미숙아에 대한 의료비 지원 예산이 증액됐으나 아직 갈 길이 멀다”며 “올해 세미나를 통해 이른둥이에 대한 통합적인 보건복지 지원 시스템 구축이 깊이 있게 논의돼 정책 방안으로 제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