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간-서양 철학과 신학의 역사

2017년 미국 ECPA 신학부문 Book Award 수상작!

  • 입력 2018.10.05 12:12
  • 기자명 유현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현우 기자 / 이 책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와 리폼드 신학교에서 거의 45년 동안 철학적 주제를 가르쳤던, 미국의 대표적인 개혁주의 신학자 존 프레임(John Frame) 교수의 역작이다.
이 책은 서양 철학과 신학을 역사적으로 다루고 있는 일종의 기독교사상 개론서다. 모든 개론서가 그렇듯이, 방대한 부분을 요약적으로 정리하기 때문에 각 분야의 전문가가 볼 때는 다소 미흡해 보이거나 견해가 다를 수 있는 점도 있겠으나, 이 책은 특히 기독교 신학에 영향을 준 사상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런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 오히려 모더니즘과의 싸움에서 태어난 이 책의 관점은 우리에게 개혁주의 신학의 이해를 위한 중요한 밑바탕이 될 수 있다.
 
저자 존 프레임(John M. Frame)
미국의 대표적인 개혁주의 조직신학자이며 기독교 철학자이다. 그는 존 칼빈(1509-1564)-베자(1519-1605)-프란시스 투레탄(1623-1687)-찰스 핫지(1797- 1878)-B.B. 워필드(1851-1921)-루이스 벌코프(1873-1957)-코넬리우스 반 틸(1895·1987)로 이어지는 역사적 개혁주의의 신학적 후계자다. 특별히 인식론, 전제주의 변증학, 조직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한 글이 유명하다.
그는 1939년 펜실베니아 피츠버그에서 태어났으며, 13세 때 비벌리 하이츠 장로교회에서 기독교인이 됐다. 그 후 프린스턴 대학교(A. B.)에 입학해 프린스턴기독학생회(Princeton Christian Fellowship)와 웨슬리로드교회를 참석했는데, 그때 그의 믿음과 신학을 형성하는 중요한 영향을 받았다고 그는 술회한다. 그 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B.D.), 예일 대학교(M.A., M. Phil.) 그리고 벨헤이븐 대학(D. D.)에서 신학을 수학했으며,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조직신학과 변증학을 강의했다. 2000년부터 현재까지는 플로리다 올랜도에 있는 리폼드 신학교에서 조직신학, 변증학, 윤리학 및 철학에 대한 핵심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특히 코넬리우스 반 틸은 존 프레임의 신학적 스승이었으며, 존 프레임의 거의 모든 글은 반 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87년에 출간한 <<하나님의 지식에 관한 교리>>(Doctrine of the Knowlege of God)에서 기독교 인식론을 구체화했다. 그는 이 책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행동은 세 가지 관점(지식의 주체, 지식의 대상, 지식을 얻는 기준)과 관계돼 있으며, 각 관점은 다른 관점들과 상호 연관돼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네 권으로 된 주재권 신학(Theology of Lordship) 시리즈를 포함해 수많은 책을 저술했다. 주요저서로는 <<Perspectives on the Word of God>>, <<Apologetics to the Glory of God>>, <<Cornelius Van Til: An Analysis of his Thought>>, <<Worship in Spirit and Truth>>, <<Contemporary Worship Music: A Biblical Defense>>, <<No Other God: A Response to Open Theism>>, <<Salvation Belongs To The Lord: An Introduction To Systematic Theology>>, <<존 프레임의 조직신학>>(부흥과개혁사)과 그의 주재권 신학(Theology of Lordship)을 4권으로 정리한 <<The Doctrine of the Knowledge of God>>, <<신론>>, <<기독교 윤리학>>, <<성경론>>(P&R 개혁주의신학사) 등이 있다. 특히 <<신론>>은 2003년 미국 ECPA (미국 복음주의기독교출판협회)가 수여하는 신학부문 골든메달을 수상한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