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경찰청, 노인안전 종합 치안대책 시행

사회적 약자인 노인이 안전한 사회 만들기 위한 치안대책 강화

  • 입력 2018.10.02 15:46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지방경찰청은 ‘22회 노인의 날’을 맞아 어르신들 대상 범죄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치안대책을 강화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인천경찰청은 사회적 약자인 노인이 각종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인안전 종합 치안대책’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노인학대 예방 및 근절 ·노인 대상 보이스피싱 예방활동 강화 ·고령자 교통안전 관리 강화 ·치매노인 실종예방 ·독거노인 밀집지역 범죄예방 강화구역 지정·관리 등이다.
인천청은 우선 노인학대 예방을 위해 노인시설을 찾아 신고의무자와 노인들을 대상으로 신고 및 대처요령 등을 63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했으며, 노인학대 사건 발생 시에는 인천노인보호전문기관에 신속히 통보하고 피해노인에 대한 사후관리로 피해 회복을 지원한다.
노인 대상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서도 대한 노인회, 노인보호전문기관 등 노인관련 단체들과 협조해 노인시설 등을 방문해 노인 대상 피해예방 교육 등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방청 지능범죄수사대의 「보이스피싱 전담수사팀」을 중심으로 콜센터·총책 등을 단속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고령자 교통안전을 위해 ‘노인보호구역’을 72개소로 확대 지정했으며, 노인 보행자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무단횡단 방지펜스 설치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등 보행환경 개선과 교통캠페인을 추진 중이다.
특히 치매노인 실종 시 위치를 신속하게 발견할 수 있도록 상습실종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배회감지기’ 무상보급(18년 233대 순차 보급중)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독거노인에 대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독거노인 밀집지역’을 지정, 예방 순찰활동을 통한 범죄 예방을 강화할 예정이다.
인천경찰 관계자는 “노인안전 종합 치안대책을 통해 노인이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경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종합 대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노인에 대한 시민들의 애정 어린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