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은평주민 600명과 참여예산 주민총회 개최

  • 입력 2018.09.11 14:59
  • 기자명 오형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형민 기자 /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오는 9월 15일(토) 10시 은평다목적체육관에서 참여예산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이날 총회는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공모한 122건의 주민제안사업 중 제안사업 아카데미와 부서 검토 및 참여예산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29개 사업을 대상으로 숙의와 토론을 통해 10억 원의 사업을 최종 선정하는 자리다.
원탁토론 형식의 주민총회는 기존 주민 투표 방식을 탈퇴해 600여명의 주민투표인단이 제안사업의 취지를 잘 이해해 충분한 숙의와 토론을 통해 투표를 진행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숙의민주주의이다.
은평구의 이러한 원탁토론 방식의 주민총회는 작년 주민총회 때 첫 선을 보여 주민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으며, 올해 행정안전부 사회적가치 구현 우수지자체로 선정됐고, 또한 2018 서울시 참여예산 총회에서 32억 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원탁토론 주민총회 방식은 주민들의 실질적인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시행한 것으로 시작부터 주민들이 큰 호응과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은평구의 주민참여예산 제도를 한 단계 더 성숙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은평구는 이번 주민총회와 함께 같은 날 오후 2시 은평문화예술회관 숲속극장에서 청소년 400여명이 참여하는「청소년 총회」도 예정돼 있다. 청소년 총회는 제안자가 설명 후 토론과 찬반투표로 진행하는 은평형 란츠게마인데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주민총회와 청소년 총회 최종 결과는 지난 8월 15일부터 진행된 투표와 총회 현장투표 결과를 50:50 비중으로 합산해 총회 당일 10억 원 규모로 최종 사업을 결정하며, 시행은 내년도 예산에 편성해 추진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