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도농상생 공공급식' 먹거리 분야 세계 최고 권위상 수상

지속가능한 먹거리정책 성과 도시에 줘지는 ‘밀라노협약상’ 특별상 수상 결정

  • 입력 2018.09.04 15:41
  • 기자명 김봉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봉근 기자 / 서울시의 ‘도농상생 공공급식’이 먹거리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의 상인 ‘밀라노협약상(MILAN PACT)’ 특별상을 받는다.
서울시는 도농상생에 기반해 지역의 친환경 식재료를 서울의 공공급식시설에 직거래 공급하는 ‘도농상생 공공급식’이 세계무대에서 혁신적인 도시 먹거리로 인정받게 됐다고 수상의 의미를 설명했다.
‘밀라노협약상’은 파리, 런던, 뉴욕 등 세계 62개국 163개 도시가 참여하는 ‘밀라노 도시먹거리정책 협약(MUFPP)’에서 협약 이행과 지속가능한 먹거리정책을 만드는 데 탁월한 성과를 보인 도시에게 주는 상이다. 2016년 신설돼 올해 3회째로, ·최고점수상 ·환경도전상 ·특별상(6개 분야) 등 총 8개 분야를 시상한다.
‘밀라노 도시먹거리정책 협약(MUFPP)’은 회복·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위한 도시 차원의 선언을 담은 것으로, 서울시는 2015년 10월 가입했다.
밀라노 먹거리협약 어워드는 우수 먹거리정책에 대한 시상을 통해 먹거리 정책 발전단계와 상황이 각기 다른 도시들이 상호 지지하고 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도시 차원의 먹거리 정책을 독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울시는 도농상생 공공급식 정책이 ‘먹거리 공급 및 유통’ 분야에서 특히 높은 평가를 받아 이 분야의 최종 수상 도시로 결정됐다. 서울시는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을 2017년 전국 최초로 시행, 급식 식재료에 공적조달체계를 도입했으며, 도시-농촌 간 직거래 선순환 유통구조를 확립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별상 6개 분야는 ·먹거리 공급 및 유통 ·거버넌스 ·지속가능한 식생활과 영양 ·사회·경제적 형평성 ·먹거리 생산 ·먹거리 폐기다.
최종 수상도시 선정은 각 도시에서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위한 노력이 담긴 정책을 사무국에 제출하면 → 심사위원회에서 혁신성, 영향력, 포괄성, 역경지수 등을 종합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시상식은 4일(화) 16시<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진행되는 ‘제4회 밀라노 도시먹거리정책 협약 연례회의’(MUFPP, 텔아비브시 공동주최)에서 열린다. 시상식에는 이보희 서울시 친환경급식과장이 대리참석해 수상소감을 밝히고 관련 정책을 프레젠테이션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시상식에는 160여 개 협약도시 대표단 및 유엔식량농업기구 등 관련 국제기구가 참석한다.
서울시는 밀라노협약 연례회의(9.4.~5.) 기간 동안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 구축 및 발전방안 토의, 관련 기관 회담, 밀라노 협약상 시상 등을 통해 서울시의 선도적인 도시 먹거리 정책에 대해 세계도시와 공유하고 국제적 협력관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밀라노협약상을 수상한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사업’의 핵심은 친환경식재료를 직거래로 공공급식시설에 공급하는 것이다.기존의 복잡했던 유통구조를 3단계(산지 지자체→자치구 공공급식센터→공공급식시설) 직거래 방식으로 개선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유통비를 절감하고 건강한 식재료를 공공급식시설(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시설 등)에 적정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공적조달체계를 마련했다.
최대 식재료 소비지인 서울의 자치구와 산지 기초지자체를 1:1로 매칭해 산지의 친환경 농산물을 직거래로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시설 등 공공급식 시설에 공급하는 사업으로, 도농상생에 기반한 신뢰관계 속에서 중소가족농 중심, 다품종·소량생산으로 생산된 친환경, 지자체 인증, Non-GMO, 무제초제 농산물을 우선 공급함으로써 서울시민의 건강한 먹거리 가치 실현에 방점을 뒀다.
2017년 6개 자치구(강동·금천·성북·도봉·노원·강북)가 사업에 참여했으며, 2018년 9월 3일 서대문구 공공급식센터가 개소했다. 10월 이후 3개 자치구(동작·은평·중랑구)가 추가로 참여 예정이다.
백호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도농상생 공공급식을 더욱 확대하고 국내외 도시에 서울이 축적한 식재료 공공조달체계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이라며 “서울시의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으로 먹거리 분야에서 세계도시가 가지는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더 큰 책임감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