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울주, 맞춤형 인구정책 수립 중간보고회 개최

  • 입력 2018.08.14 15:02
  • 기자명 김태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용 기자 / 울주군이 14일 오후 3시 군청 7층 이화홀에서‘인구 30만 울주, 맞춤형 인구정책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2월 울주군 인구 정책 비전과 마스터 플랜 용역의 중간 보고회다.
2017년 기준 울주군 인구는 22만 8천 90명으로 울산 구·군 중 세번째로 많다.
울주군 인구는 2006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2015년 이후(2015~2017) 1천 명이 감소했다.
온산 ·7.9%, 웅촌 -4.06% 감소했으며, 삼남 4.31%과 두동 3.89% 증가했다.
울주군 인구 구조를 분석한 결과 유소년인구(0~14세)비중은 울산 평균(14.4%)과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생산가능인구(15~64세)가 울산 평균보다 낮고 고령인구(65세 이상)는 12.4%로 울산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울주 인구 변화를 살펴보면 인구 피라미드 모양이 군 지역이 아닌 도시지역 형태를 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0세 미만 연령층 비중이 감소한 반면, 40세 이상 연령층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39세 핵심가임연령층이 가장 많이 감소했다.
인구는 읍면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발생했다.
전체적으로 40대 연령층이 감소하는 등 점점 더 고령화 돼가고 있는 가운데 서생과 청량, 두동, 삼남 지역의 경우 0~9세 소아인구와 20~39세 인구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주군 인구 유출 큰 원인으로는 지역 일자리 감소로 꼽혔다.
울주군 기업체에 근무하거나 거주하는 사람들의 의견도 수렴했다.
울주군 공단 기업체 직원이면서 타 지역에 거주하는 근로자 335명과 울주 군민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울산과 울주에 거주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적당한 주택이 없어서’로 나타났다. 교통 불편과 거주생활 불편이 그 뒤를 이었다. 울주 군민 대상 설문조사결과는 최종 보고회 때 공개될 예정이다.
울주 인구정책 비전은“사람,산업,공간 연계 통한 울주 인구 30만 달성”을 목표로 청년이 직장을 가지고 결혼해서 어디서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행복도시 울주 건설로 정했다.
정책은 크게 일자리 창출과 결혼·출산 자녀 교육지원, 인구유입촉진, 지역특성 고려 공간정책으로 나눠 제안됐다.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는 △산업단지 근로자 기숙사 임차지원 △스마트 생산·체험·관광클러스터 구축 △청년 기업가 양성 및 지원 △울주군 출신 고교생 UNIST 압학전형(지역인재전형)시 가산점 부가 등이 언급됐다.
저출산,고령화 대책으로는 △공동육아나눔터 설치 △공립형 사립유치원 도입 △보육 컨시어지 제도(보육서비스 이용 상담, 대체 보육서비스 등 정보안내, 보육서비스 정부 수집 업무) 도입 △안심생활 창조사업 △폐교를 활용한 헬스케어타운 조성이 제시됐다.
인구유입·정주여건 개선을 위해서는 △빈집뱅크(공가 활용 모색) 제도 추진 △울주군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보건의료시설 유치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운영 △관학협력단지 조성사업이 제안됐다.
지역특성을 고려한 공간정책으로는 △언양,웅촌,온양서생 등을 성장거점으로 육성 △산업단지 공동 통근버스 운영 △울산형 작은 거점마을 마련(두동,삼동 등) △전원주택단지조성이 언급됐다.
이선호 군수는“인구 30만의 울주 시대를 목표로 군민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울주, 살고 싶은 울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결혼·출산·보육 등 저출산 정책뿐 아니라 주거·일자리·교육정책을 강화해 선순환구조를 모색하고, 택지조성·특화마을 조성 등으로 소외되는 지역 없이 균형 있는 새로운 울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용역 최종 결과는 올 10월쯤 나올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