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함평, 공동체 회복사업 첫 발…상처 입은 수철마을 보듬나

  • 입력 2018.07.18 15:05
  • 기자명 박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 기자 / 이윤행 함평군수의 민선 7기가 갈등으로 얼룩진 마을민심을 보듬고 화합의 장을 열까.
지난 17일, 이윤행 함평군수는 마을 축사문제로 주민들 간 갈등이 최고조로 달했던 손불면 죽장 2리 수철마을을 찾아 마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환경 정비를 추진할 수 있는 공모사업 등을 설명하며 갈등 봉합에 나섰다.
그간 수철마을은 20년 전부터 최고 1천 마리에 이르는 고깃소 축사를 두고 악취로 인해 폐쇄해야 한다는 입장과 생계수단을 포기할 수 없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며 극심한 분열에 휩싸였다.
이에 이 군수가 직접 최근 군이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마을 공동체 사업’과 태양광 마을 조성사업 신청을 제안하며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마을주민들도 수차례의 내부토론을 거친 끝에 마을주민과 축산인이 상생할 수 있는 태양광 마을 조성 사업이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사업 신청에 나서기로 합의하면서 마을공동체 회복 사업과 함께 급물살을 타게 됐다.
앞으로 수철마을은 이달 27일이 마감일인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먼저 신청하고, 9월로 예정된 태양광 마을 조성사업을 군과 협의 하에 사업계획서 등의 구비서류를 준비할 예정이다.
죽장 2리 정형기 이장은 “그동안 이장으로서 가족처럼 지냈던 마을 주민들이 얼굴을 붉히며 서로 등을 돌리는 모습에 마음이 착잡했다”며, “마을 주민 간 묵은 감정을 녹이고 화합할 수 있는 공동체 회복사업에 주민들이 어렵사리 의견 일치를 모은 만큼, 이제는 행정과 적극 협력해 마을민심을 다시 하나로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윤행 함평군수는 “마을 공동체 사업과 태양광 조성사업으로 주민화합이라는 정서적 효과는 물론,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한 경제적 효과도 기대한다”며, “군도 주민들과 적극 토론하며 수철마을 공동체 사업이 전국의 모범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