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 문화관광 살리려면 행주산성역 신설해야

고양 7월 중 국토부에 의견 제출

  • 입력 2018.06.22 15:16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봉 기자 / 오는 2021년 6월 완공예정인 대곡-소사선에 행주산성역을 설치할 것인지를 두고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해 초 고양시가 발주한 ‘대곡-소사선의 일산역 연장과, 행주산성역 신설’에 대한 용역 최종보고회가 지난 19일 고양시의원 등을 상대로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번 타당성 조사 결과는 고양시장의 결재로 최종 수정안이 결정되고 그 수정안이 다음 달인 7월 이내에 국토부에 보고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현재 지방선거 이후 이재준 고양시장 당선인의 인수위가 꾸려진 만큼 결재는 이재준 당선인이 맡게 될 가능성이 높다. 고양시의 의견전달 이후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등 중앙정부는 일산역 연장과 행주산성역 신설에 대해 올해 하반기 내로 최종안을 발표하게 된다.
일산역 연장은 국토부 장관인 김현미 국회의원의 지역구란 점 때문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를 증명하듯 일산역 연장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민주당 시·도의원 당선자들도 일산역 연장을 확신하는 분위기다. 문제는 행주산성역 신설이다. 행주산성역은 그동안 개발에서 소외됐던 행주동 지역민들의 숙원사업이다. ‘덕양발전 프로젝트’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정재호 국회의원도 행주산성역 신설에 매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행주산성역 신설을 원하고 있는 정치인들과 지역민들은 역 신설을 경제성만 볼 것이 아니라 역사·문화를 고려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동안 역 신설을 위해 노력해온 서은택 행주산성역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작년 하반기부터 시민청원운동을 벌여 1명명의 고양시민 서명 부를 고양시에 제출한 상태다. 그는 고양시의 수정안이 국토부에 전달될 즈음 1만 명 서명 부를 국토부에도 다시 한 번 전달할 계획이다.
서 위원장은 “행주산성은 임진왜란 3대 대첩 중 하나인 행주대첩을 기리는 역사적 장소임에도 승용차를 타야만 갈 수 있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서는 접근이 어렵다. 역사적인 장소에서 축제 등 행사를 열고 싶어도 접근이 어렵다는 이유로 도심에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역 신설이 한강 이남에만 몰려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 그는 “지금의 계획으로는 고양시 구간은 기존의 능공역과 대곡역을 사용하게 될 뿐 신설역이 생기지 않는다. 행주산성 주차장 바로 아래를 지나는 구간임에도 역을 설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19일 열렸던 최종보고회에 참석한 이규열 고양시의원도 역 신설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그는 “개통이 시작된 뒤 행주산성역을 나중에 짓게 되면 약 100억 원에 공사비가 더 들게 된다.” 며 “전체 공사를 진행하면서 행주산성역도 함께 만들어야 오히려 경제적이다”라고 말했다.
타당성 용역에 따르면 대곡-소사선 공사기간 중에 역을 신설할 경우 약 500억 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철도공사 완료 후 차후에 역을 신설할 경우 약 600억원의 공사비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은택 위원장은 “행주산성역 추진과 함께 고양시가 계획하고 있는 역사박물관을 행주산성역 입구에 설치하면 고양시의 역사·관광 브랜드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재호 의원실 관계자도 “행주동 인근에 자동차클러스터, CBS방송국 등의 개발이 계획 중이고, 한강수변으로는 대규모 생태공원이 조성될 예정이기 때문에 수요가 상당할 것”이라며 “역 신설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고 밝혔다.
고양시 관계자는 “역 신설에 따른 예산배분만 중앙정부와 잘 논의된다면 현실성이 없는 것도 아니다” 라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모두 수렴해 고양시도 역 신설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