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 구급대원 폭행 근절대책 마련한다

소방특별사법경찰관이 직접 수사…입건 등 강력히 대응

  • 입력 2018.05.30 14:58
  • 기자명 추인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인식 기자 / 광주광역시가 구급대원 폭행 근절대책 마련에 나선다.
광주시는 최근 전북 익산에서 여성 구급대원이 취객으로부터 폭행을 당해 뇌출혈로 쓰러진 후 20여 일 만에 숨지는 등 구급대원들이 정당한 직무 수행 도중 폭행과 욕설을 당하거나 목숨을 잃는 일을 막기 위해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시 소방본부가 최근 3년간 구급출동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6만5212건 출동해 4만6428명을 이송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5년보다 2015건(3.1%) 늘어났으며 하루 평균 178.7건(2015년 173.1건), 8분마다 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급대원 폭행피해는 2015년 5건, 2016년 2건, 지난해 4건 등 최근 3년간 총 11건이 발생했다. 이중 전체의 90.9%에 해당되는 10건이 음주로 인한 피해였다.
실제 지난 3월31일 오후 3시경 북구의 한 도로변에 만취상태로 누워있는 사람이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급대원이 환자상태를 확인하다 안면부를 폭행당해 상처를 입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시 소방안전본부는 구급대원 폭행 방지를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한다. 먼저 방송, 신문 등 언론매체 뿐 아니라 구급차 내에 폭행 위험 경고 문구 부착 및 플래카드를 부착하고, 지역축제행사 등에서 시민이 동참하는 캠페인을 실시한다.
신고접수 시 범죄, 주취폭행 등 위험성이 인지될 경우에는 경찰에 동시 출동을 요청하고 구급대원 안전보호를 선행조치한다. 더불어 구급차 내 CCTV의 작동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웨어러블캠 부착, 휴대전화를 활용한 현장 증거자료 확보를 통해 폭행 발생 시 모든 법적대응 수단을 동원해 강력 조치할 방침이다.
앞서 시 소방안전본부는 2016년 8월 변호사 등으로 사법조사팀을 구성한 이후 지난해까지 발생한 6건의 구급대원 폭행사건 중 5건에 대해 소방특별사법경찰관이 직접 수사해 벌금을 부과하는 등 엄정 대응했다.
특히 올해 3월 소방기본법이 소방활동방해죄에 대해서는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내용으로 개정되면서 더욱 강력한 처벌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구급대원의 심신안정을 위해 추진되는 정책들도 눈에 띈다. 시 소방본부는 폭행 등 피해를 당한 구급대원의 병가 등 휴무 적극 검토, 병원 진단서 발급비용 지원, 공무상 요양처리 및 심리상담 프로그램 참여, 타 부서 전보 등 편의를 제공한다.
사전교육도 ‘구급대원 폭행피해 방지 매뉴얼’ 보급에서 나아가 전문가 초빙 및 사례발표 실시 등으로 확대 운영한다.
이 밖에도 상습주취, 폭행 경력자 등은 119신고정보공유시스템에 등록해 매뉴얼에 따라 대응하고 구급차 3인 탑승을 유지한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제공하고, 폭력피해 예방 효과도 꾀한다.
김조일 시 소방안전본부장은 “119구급대원은 소중한 우리의 가족으로 언제 어디서나 최일선 현장에서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며 “구급대원을 폭행하는 것은 사람에 대한 폭력행위를 넘어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라는 사회적 인식이 확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