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적조·고수온 대응 어업인 현장간담회 개최

적조·고수온 피해 최소화를 위한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 입력 2018.05.25 14:40
  • 기자명 안창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창주 기자 / 완도군은 지난 24일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에서 적조·고수온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현장 어업인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해수부, 전라남도, 국립수산과학원, 완도군 및 어업인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유해성 적조 발생 실태를 살펴보면, 2011년까지는 소규모로 발생해 수산피해가 없었으나,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며, 매년 적조생물이 빨리 출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하계 표층수온이 평년대비 0.5~1.0℃ 정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적조는 중규모로 발생되며 6월중 적조생물이 출현해 7월 하순 확산을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예상에 따라 어업인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해수부와 관계당국에서는 전복 가두리 양식을 위한 사육관리 및 어업인 자율방제단 참여를 협조 당부했으며, 양식수산물 재해보험을 가입해 피해 발생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어업인들에게 당부했다.
또한, 적조 발생시 단계별 집중 준비기간, 일제 방제 주간 등을 설정해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폐사체 신속처리로 2차 피해 최소화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적조와 함께 여름철 양식 어업인들에게 많은 피해를 주는 고수온에 관해서도 어업인들에게 적정 사육량 입식 및 입식량 신고 준수를 당부했다.
또한, 해양수산부, 수산과학원, 전라남도와 함께 고수온 대응 T/F팀을 운영해 피해 최소화 하는데 노력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고금면 봉명마을 어촌계장 박정순씨은 “적조 및 고수온을 대비한 사육관리 매뉴얼에 따라 어장관리 노력에 집중하겠다”며 “올해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전라남도 통계 자료를 보면 적조로 인해 최근 5년간 피해액은 560억원에 달하며, 2016년도에는 347억원으로 전복 피해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는 완도지역 고수온 및 폭우로 인해 전복 양식어장에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완도군 관계자는 “어업인 스스로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읍면에 입식 신고를 철저히 하고, 양식수산물 재해보험에도 가입할 것”을 강조하며 “적조 발생 시 자율방제 활동에 적극 참여해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