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노년유권자연맹, 함평군 선거 의혹 수사 촉구

유신 이사장 “금품수수자 전원 고발 조치”

  • 입력 2018.05.23 12:28
  • 기자명 공동취재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취재단 / NGO 한국노년유권자연맹 유신 이사장이 함평군 선거와 관련된 고발장을 접수한 이후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신 이사장은 21일 의정부 모처에서 “선관위의 조사를 신뢰 할 수가 없어 금품 수수자 마을 주민 전원을 광주지방검찰청 목포지원에 고발 조치할 방침”이라면서 “이와 함께 A군수 후보자측에서 후보등록 이후 지역단체에 기부행위를 한 것에 대해서도 선거법위반으로 중앙선관위에 조사를 촉구할 계획이며, 위반 사실이 드러나면 고발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함평군 선관위는 15일 고발 건에 대한 답변을 통해 “당시 고발한 사람은 후보측 사람으로서 후보자가 고발자에게 철회 요청해 다음날 고발서 등을 되찾아 갔지만 선관위는 사건을 인지했기에 2주간 금품수수 관련 대상자를 만나 조사 했다”면서 “처음에는 현금으로 받았으나 가져갔다고 하고 2번째는 나비축제 티켓과 현금 등을 받은 사실이 있지만 이마저도 누가 주었는지 모른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함평선관위는 또 “당시 조사관들은 티켓 등을 채증했으나 주변 사람들이 정신이상자라고 해 더 이상 조사의 신빙성을 가질 수 없어 조사를 중지 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유신 이사장은 “함평선관위의 답변은 납득이 가지 않고 오히려 금품수수 관련 대상자들을 옹호하고 축소하려 한다는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이사장은 또 “누가 어디에서 어떻게 금품을 건 낸 정황을 알고 있고 선관위 또한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실한 조사 의지가 없는 것 같다”면서 “정신 병력이 확인되지 않은 사람을 선관위가 나서서 정신질환자의 이상 행동으로 조사를 마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특히 “티켓 또한 유상증권으로써 선거법 위반이다”면서 “중앙선관위와 사법 당국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유 이사장은 “함평군 B농협에서 인수한 함평C법인과 관련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당시 인수 과정에서 부당거래 행위 등 부정한 행위가 있을 시에는 사법당국에 고발 조치와 함께 진실 규명을 위한 시민연대를 구성 해 감시자 역할을 감당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독교 NGO 단체인 한국노년유권자연맹은 건강한 선거 문화 풍토 조성과 불법 선거 운동 감시 활동을 전국적으로 펼쳐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