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감창 시의원, 100대 공약이행도 82.4%

4년 전 100대 공약제시, 102개 사업추진 84개 이행완료

  • 입력 2018.05.15 16:00
  • 기자명 김선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영 기자 / 공약 100개 중 84개 이행 완료. 광역단체장이나 기초단체장의 이야기가 아니다. 바로 서울시의회 강감창 의원(송파, 자유한국당)의 이야기다. 시의원 한 사람이 이렇게 많은 일을 해내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강 의원은 작년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선정하는 2017 지방의원 매니패스토 약속대상 공약이행부문 광역의원 수상자로 선정됨으로써 2008년 이후 8번이나 약속대상을 수상해, 높은 공약이행도를 객관적으로 입증받기도 했다.
공약이행과 관련해 강감창 의원이 주목 받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공약을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유권자 중심의 공약개발을 위해 주민참여 공약제안을 추진한 점, 둘째, 무려 100여 개에 이르는 공약을 차근차근 실행함으로써 84개나 완료시키고(공약이행도 82.4%) 나머지 14개도 대부분 완료를 눈앞에 두고 있는 중이라는 점, 셋째, 공약의 실천율 못지않게 전문성을 부각시킨 정책 입안 방식이 그것이다.
특히 돋보이는 점은 그가 건축사로서의 전문성을 십분 살려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는 점이다. 석촌호수~석촌고분 일대의 명소화 사업, 서울 대표보행거리 발굴, 가락아파트 종상향 관철 등이 그 사례이다. 각각의 사업에서 강 의원은 전문적 지식에 입각해 집행부보다도 먼저 선제적으로 정책을 제안해왔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석촌호수~석촌고분간 명소화거리에 특화된 간판개선 사업으로서, 강 의원이 제안해 주민의 주도로 ‘아름다운 거리’ 조성 사업을 추진해 올해 2월 28일 공사가 완료됐다. 석촌호수 일대를 중심으로 펼쳐진 우수한 자연환경, 석촌고분으로 연결되는 역사문화적 가치를 활용해 전문가의 시각에서 추진해 온 명소화사업들이 강 의원과 주민의 멋진 팀워크로 하나씩 현실화 돼가고 있는 것이다.
한편 강감창 의원은 공약이행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다. 그는 지난 4년간 상임위 회의 출석률 100%를 기록했으며, 조례발의 128건, 본회의장 발언 34회 등 입법활동에도 충실히 임해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펼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강감창 의원은 “82%가 넘는 공약이행도는 나 혼자 이뤄낸 것이 아니다. 우리 송파주민들과 관계공무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기에 가능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이번 선거에서도 주민참여 공약제안을 받고 있다. 선거의 주인공도, 풀뿌리 민주주의의 주인공도 모두 주민이므로, 지방정치가 주민들의 목소리를 열린 마음으로 청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