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2018년 풍수해 안전대책 발표

  • 입력 2018.05.10 16:45
  • 기자명 김봉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봉근 기자 / 서울시가 올해부터 강우량과 강우지속시간에 따른 80개 시나리오를 마련해 침수위험지역에 실제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침수지역을 예측하고 맞춤형 선제 대응에 나선다.
또 국지성 집중호우에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기존 기상청 레이더와 함께 1,077개 민간 강우관측소도 활용해 사전 예측한다. 집중호우 시 하천 고립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도림천, 중랑천 등 52개소에는 상황실에서 원격조종 가능한 ‘하천출입 차단시설’을 시범 운영한다.
서울시는 올 여름 집중호우, 태풍 등 풍수해에 대비하기 위한 ·2018년 풍수해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5.15부터 10.15(5개월 간)까지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이번 대책을 본격 가동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10일(목) 15시10분 서울시청 충무기밀실(지하3층)에서 박원순 시장을 비롯해 민·관·군·경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풍수해 안전대책 추진현황 보고회’를 개최하고 분야별 안전대책을 점검한다.
·2018년 풍수해 안전대책·은 ①침수위험지역·집중호우·하천사고 선제적 예측·대응 ②방재시설물 개선 및 확충 ③수해 취약지역 및 방재시설물 점검 ④사전 모의훈련 및 관계자 교육 ⑤시민참여, 유관기관 협력 바탕 재난대응, 5개 분야의 세부대책으로 추진된다.
아울러 서울시 각 소방서별 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해 풍수해 재난발생 시 인명구조, 침수지역 배수지원 등 초동대처를 하게 된다. 의용소방대도 취약지역 순찰과 가스 등 위험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해 재난예방 및 대비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이재민 발생 시를 대비해 임시주거시설 지정과 구호물자도 준비 완료하는 한편, 의료·방역, 재난피해자 심리상담 등도 시행한다.
학교, 경로당, 관공서 등 965개 시설을 이재민 임시주거시설로 지정해 최대 68만여 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85팀 463명으로 구성된 현장 응급의료소를 운영해 수해 발생 시 의료 지원과 단계별 방역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풍수해 안전 위협요인에 철저히 대비해 시민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특히 풍수해 대비에는 무엇보다 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한 만큼, 기상특보 발령 시 내 집 앞 빗물받이에 덮개가 있을 경우 이를 제거하고, ‘침수방지시설’이 설치된 가구는 물막이 판, 펌프를 수시로 점검하는 등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