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산, 강서권 대중교통난 해소방안 추진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

  • 입력 2018.05.08 16:31
  • 기자명 최성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성일 기자 / 부산시가 강서권 대중교통난 문제 해결에 나선다.
부산시는 2019년 말까지 강서구 화전동 일대 50,140㎡ 용지에 시내버스 300대 수용 규모의 버스차고지를 건설해 강서지역 시내버스 노선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2025년 말 준공목표로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 사업을 조기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3월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시설 결정을 위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으며,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위한 용역을 발주하기 위해 관련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올해 말까지 국토교통부로부터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변경 승인을 받아 버스차고지 조성 공사를 시작, 내년 말까지 건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강서구 지역은 명지오션시티, 명지국제신도시, 신호지구 등 대단위 도시개발 사업으로 인구유입이 급증하고 있으나 버스노선 부족 등 대중교통 불편으로 인한 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던 지역이다.
그동안 부산시는 강서구 지역의 입주추이 등 그 간의 수요증가를 반영해 3번, 168번, 1011번, 58번, 1005번 등 시내버스 노선 증설 및 증차를 꾸준히 추진해 왔으나 강서 지역을 중심으로 한 통합차고지가 없어 효율적인 노선 증설 및 증차에는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었다.
이에 2019년 말까지 강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가 조성되면 ▲강서 지역을 기·종점으로 하는 5개의 버스운송업체에 300여 대의 버스가 확충돼 강서구 내 통합차고지 부재로 인한 버스노선 확충의 한계점을 극복함은 물론, ▲현재 장거리 노선으로 해결이 어려운 신항, 녹산, 미음, 지사 등 산단 지역을 연결하는 순환형 노선을 신설해 출퇴근 근로자의 불편을 완전히 해소하고, ▲강서(화전)차고지에서 하단~다대포 방면 노선, 강서차고지~하단~괴정~남포 방면 노선, 강서차고지~에코델타시티~감전~사상 방면 노선, 강서차고지~하단~주례~서면 방면 노선, 강서차고지~에코델타시티~강서구청~덕천 방면 노선을 각 신·증설해, 강서구역에서 도심지역까지 버스이용편의가 획기적으로 증진될 것이다.
또한, 버스차고지 내에 CNG(천연압축가스) 및 전기 충전소 설치에 따른 차고지로부터의 충전을 위한 공차거리비용의 감소 및 시내버스에 대한 공동 관리제 도입은 버스운송원가 절감으로 이어져 시의 운송업체에 대한 재정지원 부담도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그동안 부산시역 내 차고지 확보가 어려워 김해(구산동), 진해(두동) 지역에서 임대차고지로 운영하고 있던 운수업체의 차고지 확보 문제를 해소하고 기존 주거지역에 입지된 차고지를 이전해 주택밀집 지역의 환경악화 예방 및 민원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전망한다.
부산시는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을 추진한다.
‘도시철도 하단~녹산선’은 도시철도 1호선 하단역에서 명지를 지나 녹산공단까지 총연장 14.4km의 경량전철로 총사업비 1조 477억 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며, 국비와 시비가 60:40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지난 4월 4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되면서 사업 추진이 본궤도에 올라, 올해 말까지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내년 기본계획과 설계를 거쳐 2021년에는 착공이 가능하며 2025년 말 준공예정이다. 부산시는 조속히 행정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올해 기본계획 예산 20억 원을 이미 반영한 상태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강서지역 대중교통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뿐만 아니라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 사업을 조기 추진할 예정이다”면서, “강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및 도시철도 하단~녹산선이 준공되면 공단근로자, 강서구 지역주민들의 대중교통난을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으며 강서구 지역의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발맞춰 서부산개발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