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성,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확대

1억5천만 원 투입, 농가 검사비·주산지 안전성 분석 지원

  • 입력 2018.04.25 13:48
  • 기자명 이선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선호 기자 / 보성군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지역 농산물 생산을 위해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확대에 나섰다.
올해 1억5천만 원을 투입해 인증농가 안전성 검사, 주산지 GAP 안전성 분석 등을 추진하고 있다. 
농산물우수관리(GAP)는 농산물의 생산·수확·포장·판매에 이르기까지 농약,중금속, 미생물 등 위해요소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안전성 검사비는 농가 및 단체가 GAP 인증기관에 의뢰해 검사를 실시한 후 해당 읍·면 사무소에 GAP 인증서, 검사성적서, 영수증 등을 첨부해 신청하면 검사비 전액을 지원 받을 수 있다.
군은 주산지 GAP 토양·용수 안전성 분석사업 대상지로 보성읍, 미력면, 율어면, 득량면 등 쌀 재배단지 13,030필지, 2,243ha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는 16,687필지, 3,928ha의 토양 분석을 완료했다.
검사 후 ‘적합’판정을 받은 농지는 5년간 토양·용수 분석 성적서가 유효하며, 인근 500m 농경지도 동일한 성적서를 활용해 인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해 농업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GAP인증 제도는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해 소비자들의 높아진 안전관리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이제 농업인들도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다”며, “지속적인 사업 추진으로 GAP인증 확대에 만전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