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이승훈 역사공원사업 본격 추진

시와 (재)인천교구천주교회유지재단 간 MOU 체결, ‘이승훈 역사공원’ 조성협의

  • 입력 2018.04.19 16:14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시는 4월 19일 (재)인천교구천주교회유지재단과 “이승훈 역사공원” 조성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역사공원은 2022년까지 총 125억 원을 투입해 남동구 장수동 산135번지 일원에 45,831㎡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공원 내에는 한국천주교 역사문화체험관이 1,363㎡ 규모로 건립되며, 역사문화체험실과 기록물안내관, 이승훈인물 안내관, 이승훈 가계도 안내관, 수장고, 3D 입체모형 등이 들어선다.
또한, 이승훈 묘와 체험관을 둘러싼 1만4천여 평의 공원부지에는 산책로와 각종 편의시설을 설계해 시민들의 휴양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그간 역사공원 조성사업은 그린벨트 내 시설물 건립 등 개발제한, 부지 매입 등의 문제로 사업 추진에 애로를 겪어왔다.
시는 최근 국토교통부, 천주교 인천교구와의 협의를 완료하고 현재 도시계획시설(역사공원) 지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5월에 결정될 예정이다.
이승훈은 1784년 중국 북경에서 선교사들에게 세례를 받은 후 귀국해 오랫동안 교회 주역으로 활동하다 많은 사람에게 세례를 주었고 1801년 신유박해 때 순교했다. 시는 2011년 이승훈 묘역을 시 지정 기념물 제63호로 지정한 바 있다.
시는 역사공원을 국내 순례 관광명소로 육성해 관광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들에게 역사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이승훈은 조선 최초의 영세자이자 서학을 유입·전파한 근대사의 대표적인 인물”이라며, “역사공원이 국내 대표적인 순례 명소이자 관광지로 각광받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