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산, 최초‘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 준공

  • 입력 2018.04.12 16:51
  • 기자명 최성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성일 기자 / 부산시는 지역내 효율적 에너지 사용과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위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메가와트급 ESS(에너지저장장치)연계 태양광 발전소」가 화명정수장과 ‘LS산전 부산공장’에 잇따라 설치돼 상용발전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화명정수장과 ‘LS산전 부산공장’에 설치된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는 올해 3월에 준공해, 현재 상용발전을 가동 중이다. 이를 통한 연간 전기발전량은 2,450MWh이고, 연간 매출(한전에 매전)은 7억원이다. 공사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주관사인 LS산전이 수행했다.
화명정수장의 경우 ‘부산시 최초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로 화명정수장 내 침전지, 정수지, 펌프동, 활성탄동 총 4 곳에 태양광 1MW, ESS(에너지저장장치) 3MWh 규모로 설치됐다. 총 사업비는 37억 1천만원(시비 3억원, 민자 34억 1천만원)으로 예상되는 연간 전기 발전량은 1,310MWh이며, 연간 매출(한전에 매도)은 3억 7천만원이다.
또한 ‘LS산전 부산공장’은 ‘부산시 최초 공장지붕형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로 ‘LS산전 부산공장’의 지붕에 태양광 910kW, ESS(에너지저장장치) 2.7MWh 규모로 설치됐으며, 총 사업비는 37억 2천만원(시비 3억원, 민자 34억 2천만원)이 투입됐다. 예상되는 연간 전기 발전량은 1,140MWh이며, 연간 매출(한전에 매도)은 3억 3천만원 이다.
부산시가 2017년도를 ‘클린에너지 도시 원년’으로 선포한 가운데,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가 부산에 잇따라 준공되는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풍력발전과 ESS를 연계한 경우는 전국적으로 많았으나, 본격 상업발전을 위해 대규모로 태양광 발전에 ESS를 접목한 사례는 전국에서도 많지 않고, 부산에서는 최초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신재생에너지만을 단독 설치하는 경우에 비해 ESS를 연계 설치하는 경우에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우대하고 있다.
특히,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화명정수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부지 임대료 수익 4억원(2천만원/년 × 20년) ▲임대기간 20년 이후(태양광시설 인수 후) 10년간 추가 자체운영으로 8억원 수익(8천만원/년 × 10년) ▲화명정수장 침전지 상부 태양광 설치(차광효과)로 녹조현상 예방 등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4월말부터 ‘LS산전 부산공장’에 에너지신산업 견학프로그램인 ‘Show Room’ 운영으로 공장지붕에 태양광 설치를 고려하고 있는 부산지역 산업단지의 많은 공장들이 공장지붕에 태양광 설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에너지저장장치(ESS)관련 사업과 같은 에너지신산업에 좀 더 집중해, 부산시만의 특화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으로 확대하고, 부산의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