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산교육청, 고농도 미세먼지 피해 예방 종합대책 발표

  • 입력 2018.04.10 15:29
  • 기자명 김성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근 기자 / 올해 부산지역 모든 공·사립유치원과 초등학교, 특수학교의 교실에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된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대책보다 한층 강화된 ‘고농도 미세먼지 피해 예방 종합대책’을 9일 발표했다.
최근 자주 발생하는 고농도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인식하고, 미세먼지 재난으로부터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부산시교육청의 종합대책에 따르면 올해 예산 36억550만원을 들여 부산지역 모든 공·사립유치원과 초등학교, 특수학교의 일반교실(보통교실)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는 교육부가 제시한 2020년보다 2년 앞당긴 것이다.
중·고등학교의 경우 올해 예산 5억4,600만원을 들여 대기질 취약지역의 26개 학교를 대상으로 공기정화장치를 우선 설치하고, 연차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또 미세먼지에 취약한 민감군 학생을 보호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예산 1억2,240만원을 들여 모든 초·중·고·특수학교 내 보건실(612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한다.
아울러, 오는 5월부터 모든 초등 돌봄교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도록 하고, 렌탈비 1억8,400만원을 지원한다.
노후 천장형 냉난방기를 교체할 경우 공기청정기능이 내장된 기기로 설치한다. 이에 따라 올해 62개 학교(초 23개교, 중 31개교, 고 8개교) 2,476개 교실의 냉난방기가 공기청정기능 내장형으로 교체된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13곳에 설치한 ‘미세먼지 알리미’를 올해 10곳 이상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 알리미는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대기측정소로부터 해당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농도에 따라 신호등처럼 4가지 색깔로 알려주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 10개 학교에서 운영한 ‘미세먼지 대응교육 선도학교’를 올해 10곳을 추가 지정해 모두 20개 학교(초 9개교, 중 5개교, 고 6개교)를 대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들 학교는 KT와 연계해 ‘사물인터넷(IoT) 활용 공기질 개선 연구’도 진행한다.
학교 재건축이나 증축 공사 등을 실시할 경우 임시교사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공사장 비산먼지 저감 조치도 적극 이행하도록 했다.
또 학교주변 재개발·재건축 등 공사로 인한 미세먼지 피해 예방과 감시 강화를 위해 ‘교육환경침해신고센터’를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 설치해 교육환경 침해에도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부터 건립하는 학교 다목적강당에 공기순환형 공기정화장치를 시범 설치한 후 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기존에 설치된 강당과 신축 강당 등 모든 강당에 적용할 예정이다.
오는 4월말 개통 예정인 ‘부산교육청 다모아앱(소통app)’을 통해 미세먼지 관련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미세먼지가 ‘나쁨’이상일 경우 현재 운영 중인 ‘재난안전문자시스템’을 통해 학교 관리자와 담당자에게 문자로 안내해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학교에서 매뉴얼에 따라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 미세먼지 담당자 교육’과 ‘실내공기질 담당자 연수’ 등을 운영하고, 학교에서 안전교육을 할 때 미세먼지 대응요령 교육도 실시하도록 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해 국민들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앞으로 학생과 교직원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인식하고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