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한강하구 남북 관광·문화사업 추진

유시장 “통일도시 선도할 것”… 남북교류기금 5년간 100억 조성

  • 입력 2018.04.05 16:11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남북 중립지역인 한강하구를 배경으로 관광·문화사업을 추진한다. 또 서해5도의 평화정착을 위해 남북 공동어로와 수산자원 개발사업도 벌인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4월 5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천은 접경지역으로 여러 분야에서 제한을 받는 반면 통일이 되면 가장 경쟁력 있는 도시가 될 것”이라며 “남북 상황과 북한 비핵화 등을 고려해 통일기반 조성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 등 상황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예단은 쉽지 않아 정치상황을 감안, 완급을 조절해가며 탄력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면서 “인천시 입장에서 다양한 변화에 대응해 철저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통일준비 선도사업으로 최근 중앙 정부의 국내 첫 통일센터를 유치해 올 하반기 문을 연다. 통일센터는 탈북민 정착지원을 위한 지역 하나센터와 통일교육 담당 기관인 통일관을 통합한 것으로 탈북민 취업교육, 남북교류 협력사업, 평화통일 교육 등의 업무를 한다.
시는 이와 별도로 이북 5도민 등 실향민의 복지향상과 통일시대를 대비한 ‘통일회관’ 건립 및 기반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사업으로 국정과제이기도 한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의 선도사업이자 시의 현안사업인 영종도∼신도∼강화도 연도교 건설 사업, 서해5도 평화 정착을 위한 남북한 공동 어로와 수산물 공동 판매, 교동도 평화산단 조성 등이 있다.
특히 남북한 중립지역이자 자연 생태계가 잘 보존돼 있는 한강 하구의 역사·문화·생태 등 자원을 활용한 관광·문화사업을 경기도와 공동으로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오는 10월까지 강화·교동지역 자산을 활용한 통일기반조성 방안에 관한 연구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강하구의 생태자원을 연구할 생태교육센터 설립도 검토 중이다.
아울러 올해 고려 개국 1100년을 기념한 남북한 역사학자가 참여하는 국제학술회의 개최, 남북한 미술작가 교류전, 2015년 이후 중단된 스포츠 교류 재개 등 남북 교류사업을 남북·북미 정상회담과 UN 대북제재 완화 등의 추이에 따라 추진한다.
그동안 경색된 남북관계등으로 사업추진이 어려워 남북교류기금 집행이 어려웠으나 오는 2022년까지 100억 원의 기금을 단계적으로 조성해 교류사업을 활발히 펼칠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한강하구의 관광·문화사업은 경제적 수익 창출 뿐 아니라 남북 평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철저한 준비로 통일시대를 선도하는 인천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