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첨단 인명구조시스템 구축 ‘첫발’

부산, RFID 구명조끼 시연회… 근해어선 2012년 본격보급

  • 입력 2010.08.26 00:44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찬 기자 / 연근해 어선의 해난사고 발생에 대비한 부산시 과학적 인명구조시스템 구축사업이 첫 발을 내딛는다.
부산시는 연근해 어선원들의 조업을 돕고, 어선의 해난사고에 따른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조난자 위치발신 장비가 장착된 ‘RFID( Radio-Frequency-IDentification) 구명조끼 착용 해상인명구조 시연회’를 26일 오후 2시 30분부터 수영만 해상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부산시와 남해지방해양경찰청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시연회에는 관련기관인 농림수산식품부, 동해어업지도사무소, 한국정보화진흥원, 수산업협동조합(6개소) 및 어업인단체 등 130여명이 참여하고, 부산시 어업지도선(3척), 해경함정(4척), 헬기(1대), 해경청 특공대원 및 민간어선(2척)이 동원된다.
부산시는 어선사고 발생시 어선원들이 구명조끼를 착용하지 않아서 사망 또는 실종자가 증가하는 것에 대한 대책으로, 민간어선에 RFID 구명조끼를 보급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게 됐다.
부산시는 이번 시연회를 통해 민간어선에 대한 보급 및 활용 가능성 여부를 외부 전문과들과 함께 점검하고, 내년에 근해어업 대표 2개 업종(대형선망어업 1선단 6척, 대형트롤어업 1척)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해 어업인들의 여론수렴 및 장비성능 등을 분석한 후, 2012년 근해어선을 대상으로 본격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번 시연회에서는 어업인의 의견을 수렴해 남해지방해양경찰청에서 구상하고 있는 다양한 구명조끼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며, 부산시는 RFID 구명조끼 보급사업과 함께, 조업시 어업인들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관행적으로 구명조끼를 입지 않는 경우가 많은 점을 감안, 조업에 불편을 주지 않는 실용적인 구명조끼를 별도 제작해 연안 어선들을 대상으로 우선 지원할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한편, 해양경찰청에서 구축중인 RFID단말기 이용 해양인명구조시스템은 지난 2007년 해양경찰청과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위치추적단말기(RFID 단말기)를 장착한 구명조끼 착용시, GPS 및 관제시스템을 통해 조난자의 위치 및 단말기 보유 선원의 인적사항을 정확하게 수신 가능하므로 조난신호를 수신 받은 수색선 또는 수색헬기에서 야간에도 신속하게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해양경찰청에서는 1,000톤급 이상 해경함정 16척에 보급돼 활용중이며(수신기 16대, 단말기 320개), 올해 250톤급 해경함정까지 수신기 보급을 확대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은 국내 원양 및 근해어업의 전진기지로서 대형선망어업, 대형기선저인망어업 등 대형어선이 전국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지역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지만, 그동안 재해 등 위험에 가장 취약한 분야로 인식돼 왔다”고 전하면서, “이번 시연회를 통해 어업환경에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인명구조시스템이 구축돼 어선원 근로복지 향상과 원활한 선원수급 등 연근해어업이 한 단계 더 성숙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