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성, ‘논 타작물 확대 재배’ 적극 추진

  • 입력 2018.03.21 14:44
  • 기자명 정승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승희 기자 / 보성군은 쌀 생산안정과 공급과잉 해소를 위해 논 타작물 확대 재배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9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유현호 부군수를 비롯한 읍·면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추진상황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읍·면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올해 타작물 재배 목표량 515ha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사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논 타작물 사업의 필요성 및 지침 시달을 시작으로 세부 추진계획에 대한 설명, 읍·면별 추진상황과 향후계획 읍·면장 보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 의견수렴 등으로 진행됐다.
논 타작물 재배사업은 벼 이외 타작물을 재배할 경우 재배품목별로 면적당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고 있다.
사료작물은 ha당 400만 원, 일반작물·풋거름작물은 340만 원, 두류는 280만 원이 지원된다.
신청은 오는 4월 20일까지 읍·면사무소에서 접수 받으며, 지난해 벼 재배농지(변동직불금 수령농지 포함)를 받은 농지에 벼 이외 다른 작물 재배(최소 1,000㎡이상)의향이 있는 농업경영체 등록을 한 농업인이면 가능하다.
올해는 논 타작물 기전환 농가에 50% 추가 지원과 기존에 제외 작물인 인삼도 지원대상 작물에 포함돼 더 많은 농가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타작물 전환에 필요한 종자대 및 농기계 구입비, 벼 경영자금 지원 등 농가 지원을 적극 실시할 계획이다.
군은 향후 쌀전업농, 들녘경영체, 조사료경영체, 축산농가 등을 중심으로 읍·면별 집단재배단지 조성을 적극 추진하고, 특히 가뭄 우심지역에 대한 사업 참여도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오는 27일 서편제보성소리전수관에서 ‘유기농 실천 및 논 타작물재배 성공 다짐대회’를 개최해 논 타작물 재배 참여를 위한 상호 협력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정부시책에 농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장기적인 쌀 생산안정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