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전요건 갖춘 전기자전거, 수원시 자전거도로 통행 'OK'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개정

  • 입력 2018.03.19 12:20
  • 기자명 이성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 기자 / 안전요건을 충족한 전기자전거는 22일부터 수원시의 자전거도로를 통행할 수 있다.
도로교통법상 전기자전거는 그동안 ‘원동기장치 자전거’로 분류돼 차도에서만 주행해야 했지만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전기자전거도 자전거도로를 주행할 수 있게 됐다. 상위법 개정에 따라 수원시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시행할 계획이다.
법률상 ‘전기자전거’는 페달과 전동기 동시 동력으로 움직이고, 시속 25㎞가 넘으면 전동기가 작동되지 않으며, 자전거의 전체 중량이 30㎏ 미만인 자전거다.
‘안전요건을 충족한 전기자전거’는 ‘안전확인대상 생활용품의 안전기준’에 따라 구동 방식, 전동기가 작동하는 최고속도, 모터 출력(350W 이하), 전지(정격전압 DC 48V 미만)·충전기 안전 등 시험을 거쳐 ‘안전 확인 신고’를 한 제품을 말한다. ‘안전요건’을 갖추지 못한 전기자전거를 자전거도로에서 운행한 사람에게는 과태료 4만 원이 부과된다.
김철우 도로교통관리사업소장은 “안전요건을 갖춘 전기자전거가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안전 확인이 안 된 전기자전거를 자전거도로에서 주행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