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흥, 2018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 입력 2018.03.16 15:12
  • 기자명 곽중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중석 기자 / 시흥시는 지난 3월 9일 2018년 제1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자치와 분권을 통한 참여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2018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운영 방향으로는 △총 55억 원의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비 설정,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위한 청년과 청소년 제안사업 운영, △청소년 제안사업의 독자적 결정시스템인 청소년총회 개최 및 청소년제안경진대회 추진, △사업 집행단계에서의 주민참여를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현장투어, △지역주민 참여기반 확대를 위한 참여예산 홈페이지 개편 및 온라인투표 등이며 이를 통해 열린 참여 행정을 실현해, 더 많은 권한을 향한 주민참여예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위원에 대한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참여예산 기본교육, △지역회의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지역회의 리더양성 워크숍,  △시민강사 양성을 통한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등을 통해 위원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참여예산 사업담당자에게 주민참여예산제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교육해 시민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가 실행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은 4~6월에 주민제안 공모를 시작으로 사전심사와 관련부서 검토, 주민총회 및 참여예산 한마당 주민투표를 거친 후 위원회의 평가 등을 통해 최종 선정할 것이며, 사업담당부서와 제안자와의 조정회의를 통해 제안자의 제안취지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을 집행할 계획이다.
한편, 시흥시는 2018년도 본예산에 선정된 사업 4,497백만 원을 반영해 추진 중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