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양주, 다산신도시 교통소음에서 해방

북부간선도로 전체구간 방음터널 설치

  • 입력 2018.03.14 16:29
  • 기자명 이연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연웅 기자 /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다산신도시내 현안사항인 북부간선도로 방음터널과 경의중앙선 철도복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14일 시에 따르면, 다산동 일대 475만㎡규모로 조성되는 다산신도시는 국도6호선, 경의중앙선, 지하철 8호선, 강변북로 등 교통 인프라가 충분한 지역이다.
하지만 왕복 6차로로 확장되는 다산신도시내 북부간선도로는 아파트가 인접해 있어 기존 소음 저감 대책으로는 해결되지 않아 남양주시는 국민권익위원회와 다산신도시 입주예정자 등과 함께 사업시행자인 경기도시공사에 소음모델링 재검토 등을 요청해 북부간선도로 전체구간에 방음터널을 설치토록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총연장 약 2,100m, 총사업비 약 889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최종 협의에 이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북부간선도로 주변 주거·학습공간에서 생활하는 주민의 입장에서 합리적인 소음 저감 대책이 마련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시는 다산신도시가 경의중앙선 철도로 인해 남북으로 단절된 생활권을 연계하고 철도의 소음·분진 등을 방지하기 위해 경의중앙선 철도복개 공사를 추진하기로 경기도시공사와 지난 8일 최종 협의를 완료했다.
복개사업은 총길이 440m로 사업비 약 442억 원이 투입되며, 올 하반기 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19년 상반기에 착공과 2021년에 공사가 완료되며, 복개지역은 문화공간인 다산광장으로 조성된다.
권혁무 도시국장은 “철도복개공사가 완료되면 남양주 지원·지청, 중앙도서관, 경찰서, 교육청 등이 상호 연결돼 실질적인 행정 타운이 조성돼 시민들에게 좀 더 편리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등 다산신도시의 가치를 한층 더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