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원호박사의 신간 <인성경영질문>

인성경영의 새로운 모델 제시

  • 입력 2018.03.08 12:23
  • 기자명 유현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현우 기자 / 최근 4차 산업혁명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인성교육의 방향이 재설정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등으로 대변되는 정보기술의 혁신적 발전을 위해서는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함께 융합하는 창의력, 남과 함께 살아가는 협업력 등 직원들의 인성이 시대에 맞게 바뀌어야 하는데 지금의 학교, 직업현장의 교육프로그램으로는 변화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우선 학교 교육은 최근 인성교육법 시행으로 초등학교에서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인성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중고등학교 과정으로 넘어가면 체험학습을 넘어 자기 스스로 인성을 길러 나갈 수 있는 통찰학습이 필요한데, 지금껏 중.고등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교재가 마땅치 않아 여전히 주입식 인성교육에 매여 있다.
이번에 출간된 '인성경영질문'(저자 최원호 박사/태인문화사)은 이러한 교실 내에서 진행되는 주입식 인성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취지에서 출간됐다.
이 책은 인성의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방법을 책임, 성실, 준법, 자기주도, 리더십, 협동, 나눔과 배려 등 7가지 핵심원리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7대 덕목 별로 자신의 인성을 점검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고 독자가 자신의 의견을 적어봄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다각도로 생각하게 만들어주며, 이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고 소통과 협업력을 키우도록 했다.
결국 자신의 내면을 바르게 건전하게 가꾸어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길러서 나, 가정, 학교, 기업,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취지이다.
인성교육 전문가인 최원호 박사가 그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인성경영의 핵심은 “인간의 가치관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내가 왜 사는가에 대한 분명한 가치관, 그럼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일까, 앞으로 무엇이 될 것인가를 고민하는 삶의 본질을 깨닫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인성경영을 하면 생기는 변화는 무엇을 가장 가치 있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에 따라 변화는 일어날 수밖에 없어 일의 진정한 의미를 추구해 균형 잡힌 삶의 근본적인 의미를 추구한다는 것. 무엇보다 인성경영이 추구하는 기능으로 ①인성경영은 자기보호의 기능 ②인성경영은 좋은 평판유지 기능 ③인성경영은 CEO 리스크 차단기능 ④ 인성경영은 소통과 공감의 능력을 일깨운다고 최 박사는 강조한다.
최원호 박사는 "4차산업이라는 격변기 속에서 정부, 노동, 사회, 학교, 가정의 변화와 혁신을 통한 성장 노력은 이어지고 있지만 정작 구성원들의 인성이 바뀌지 않아 사회조직에 변화와 혁신을 유발하는데 한계에 봉착했다"면서 "이처럼 인성교육이 절실한 때에 인성교육을 뒷전으로 미룬 채 지식을 외우고 시험 보는 암기 위주의 지식교육으로 미래인재를 양성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소년들이 올바른 인성을 형성할 시기를 놓치면 다시 시작하기가 매우 힘들다. 더욱이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경영혁신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인성경영'이 필수인 만큼 학생뿐 아니라 취업준비생, 직장인과 CEO들이 이 책을 활용해 미래 핵심역량을 키워 자신있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