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 저출산 대응 ‘행복주택’ 모델 마련

공공건설임대주택, 신혼부부 선호형 주거자원으로 활용

  • 입력 2018.02.19 15:00
  • 기자명 추인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인식 기자 / 광주광역시가 신혼부부 등 사회활동이 왕성한 계층의 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행복주택 사업에 저출산대책을 연계한 ‘광주형 행복주택’ 정책을 추진한다.
먼저 광주시는 오는 3월부터 공공임대아파트 사업계획 승인 전에 저출산 대책을 검토하고 입주자 모집 공고시에는 신혼부부에게 우선 배정하도록 협의하는 내용의 ‘광주형 행복주택’ 모델을 시행한다.
특히 신혼부부가 선호하는 공급면적과 평면계획을 유도하기 위해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및 협의단계에서 아이 돌봄을 위한 투룸형 평면계획을 권장하기로 했다.
또 ▲공동육아 등을 위한 각종 커뮤니티 공간 확보 여부 ▲사회적 기업 입주 가능 여부 ▲어린이 등하교(원)을 위한 맘스 스테이션 설치 등 특화된 계획이 있는지를 사전에 검토하고 승인에 앞서 관련 내용을 저출산 대응 부서 또는 기관과 협의하도록 할 방침이다.
더불어 공공건설임대주택사업 시행을 맡고 있는 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태공사에는 입주자 모집공고를 할 경우 신혼부부 계층이 선호하는 유형의 평면·면적과 공급 비율을 사전에 협의하도록 안내한다.
앞으로 광주시는 주거대책에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반영해 지속가능한 저출산 대응 주거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을 저출산대책의 주거 자원으로 활용하는 정책이 결혼하고 출산하고 싶은 사회문화 조성에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