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성원 의원, 동두천 악취문제 해결 토론회 개최

31일, 동두천 아름다운 문화센터 한울림터(2층)에서 열려

  • 입력 2018.01.29 16:22
  • 기자명 박경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국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경기 동두천시·연천군)은 오는 31일 동두천 아름다운 문화센터 2층 한울림터에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를 위해 안병옥 환경부 차관도 동두천을 방문해 현장을 시찰하고 토론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악취문제는 15년 동안 동두천 주민을 괴롭혀 온 민생현안이다. 그동안 지자체 차원의 다양한 대책이 강구됐지만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했고 민원은 끊임없이 발생했다. 특히, 오염원은 양주시 하패리이고 피해지역은 동두천시라는 점에서 두 자치단체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것이 문제해결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었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해 말 2018년도 예산심사 과정에서 환경부 ‘악취실태조사 시범사업’예산에 2.5억원을 증액해(총 16.4억원) 동두천을 실태조사 대상지역에 포함시킨 바 있다. 정부차원의 정확한 실태조사 결과가 나오면 법적ㆍ행정적 조치의 근거가 마련되고 최적의 대책도 도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토론회는 김 의원이 주최하고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경기도, 동두천시가 후원한다. 주제발표는 한국환경공단 이종국 악취진단팀장이, 토론에는 시민대표 2명과 동두천시 고재학 부시장, 환경부 노희경 유역총량과장, 경기도 이홍복 북부환경관리과장, 경기연구원 이양주 선임연구원, 국회입법조사처 김경민 조사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동두천 악취문제는 단일 지자체의 노력으로는 해결하기 힘들 뿐 아니라 임시방편적인 대책으로 접근해서도 안된다”라면서 “지자체를 넘어 범정부적인 관심과 대책마련이 필요한 만큼 이번 토론회가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