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농장에서 식탁까지··· 돋보기 드는 마포

설 명절 대비 농축수산물 점검 시작으로 식품 안전 착수

  • 입력 2018.01.19 15:37
  • 기자명 곽태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태섭 기자 / 의식주 중 매일 먹는 식품은 인간이 살면서 가장 많이 선택을 고민하는 것 중 하나다. 불안전한 먹거리는 없애고 안전한 식품만 식탁에 오르게 하는 것은 관련 기관의 숙제이기도 하다.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대비해 오는 22일부터 31일까지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 및 축산물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평가 지역안전도 전국 1위에 빛나는 마포구는 식품 안전에 있어서도 안전한 지역으로서 모범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마포구 내 전통시장 4개소(망원시장, 망원동월드컵시장, 공덕시장, 마포농수산물시장)와 일반 마트 30여 개소 등 총 200여 개 업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및 위생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대상 품목은 채소류(도라지, 고사리, 토란, 연근 등), 과일류(곶감, 사과, 배, 감, 대추 등), 견과류(밤, 호두, 잣, 땅콩 등) 등을 비롯해 주요 수산물(조기, 명태, 문어, 가자미, 참돔, 낙지, 민어 등)과 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갈비류 등)이다.
구는 점검을 위해 보건소 위생과 소속 3개의 점검반을 투입하고 명예감시원 4명을 포함해 민관합동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명예감시원이란 서울시에서 원산지 표시 관련 교육 등을 수료하고 시민 감시원으로 위촉된 일반 시민을 의미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표시 방법의 적정성, 원산지의 허위 또는 혼동 우려 표시, 표시의 손상·변경, 수입 농수산물의 국산품 둔갑 판매, 축산물 등급의 허위 표시 및 유통기한 경과 제품 판매 등이다.
특히, 축산물 위생 점검은 명절 기간 소비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성수품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위주로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문제가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등에 유전자 검사를 의뢰해 사전에 위해 요소를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는 원산지가 표시되지 않았거나 표시된 원산지가 의심되면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에 전화(1588-8112) 또는 홈페이지(www.naqs.go.kr)로 신고할 수 있다.
한편, 마포구는 지난해 원산지 표시 및 위생 점검과 관련해 총 2,000여 개의 업소를 점검하고 구민의 식품 안전을 위해 노력한 바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착한업소, 위생업소는 기본이 돼야 한다. 이를 위한 위생 점검 등에 퇴로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구민의 식탁에 올라가기 전 식재료에 대해 집중적인 점검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