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의회 더민주당 "연정 종결 선언"

  • 입력 2018.01.16 16:15
  • 기자명 이성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 기자 / 경기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남경필 경기지사에게 '연합정치(연정)'를 끝내자고 요구했다.
남 지사의 바른정당 탈당과 자유한국당 입당으로 민생연정 정신이 훼손됐다는 이유에서다.
도의회 민주당 박승원(광명3) 대표의원은 16일 오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와의 연정 마무리를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의원은 "남 지사의 정치적 행보가 개인의 정치 진로를 모색하는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한 뒤 "민생연정의 한 축으로서 연정 상대인 남 지사가 도민들에게 '철새 정치인'으로 불리는 지금의 현실에 자괴감마저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 대표의원은 "정치공학적 판단에 입·탈당을 반복하는 행위는 남 지사가 책임 있는 정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것을 확인시켜줬다"며 "이런 상황에서 남 지사가 정치적 행보에만 몰두한다면 더는 민생연정을 함께 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동안의 연정의 성과와 과제를 평가하고 점검하는 작업은 필요하다"면서 "민주당 차원에서 연정 마무리를 책임 있게 수행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김종석(부천6) 수석부대표는 "연정을 끝내지 않으면 남 지사의 정치 행위에 같이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개인적인 정치 행위를 연정이라는 이름으로 같이 책임질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연정을 약속했던 남 지사는 취임과 동시에 도의회와의 연정을 추진했다. 같은 해 8월 '경기도 연합정치 실현을 위한 정책합의문'을 통해 연정을 공식화했다.
이후 도의회 후반기 지도부 구성으로 지난 2016년 9월 '경기도 민생연합정치 합의문'을 통해 288개 연정사업을 마련, 제2기 연정이 진행 중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