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리종합선물세트 고양 킨텍스 '충격'

감사자료 제출 비협조로 행정력 낭비·적자가 흑자로 둔갑까지

  • 입력 2018.01.15 16:35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봉 기자 / 최근 고양시의 킨텍스 종합감사가 발표되면서 가히 비리종합선물세트인 킨텍스의 행태가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심지어는 감사자료 제출 비협조로 행정력의 낭비를 초래함은 물론 공사 미지급금 부당 회계처리 및 이중계약 등으로 적자가 흑자로 조작되는 결과를 가져왔고 수천만 원의 예산 낭비 또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더구나 킨텍스는 2005년 100억 원의 적자를 시작으로 10년 동안 적자에 머물러 있었으나 임창열 대표가 2014년 9월 취임 이래 설립 최초로 2016년도 흑자를 달성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고, 8월에는 킨텍스 설립 이래 최초로 임창열 대표가 연임했는데 흑자 달성이 임 대표의 연임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면 이번 종합감사로 볼 때 문제가 상당히 심각하다 하겠다.
고양시는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및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해 8월 28일부터 9월 8일까지 ‘2017년 ㈜킨텍스 종합감사’를 실시했으나, 킨텍스는 감사착수일 이틀이 지난 8월 30일에야 전산정보시스템의 부분적인 접근권한 만을 부여, 감사 행정력의 낭비를 초래했다.
또한 회의비 등 법인카드로 지출된 전자문서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감사종료일인 9월 8일까지 차단함으로써 회계분야 감사를 막아 5일간 감사기간을 연장할 수밖에 없었고 일부 내역은 감사종료일까지 제출하지 않아 예산집행의 실체를 확인할 수 없게 했다.
무엇보다 킨텍스는 ‘킨텍스 제2전시장 건립공사’와 관련 공사대금 소송에서 져 공사대금 421억 원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받았으나 항소심에서 승소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사유로 421억 원의 공사비 미지급금을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은 채 예측할 수 없는 비용으로만 주석에 기재하고 ‘2016년 재무상태표’ 등을 작성했다.
그리고 외부회계감사용역 이중계약을 통해 421억 원의 공사비 미지급금을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은 2016년 재무상태표 등에 대해 적정 감사의견을 제시한 감사보고서를 제출받아, 결과적으로 위 공사비 미지급금 421억 원에 대한 감가상각비 21억 원을 반영하면 5억 원의 손실이 발생함에도 회계기준을 위배해 충당부채를 설정하지 아니함으로써 오히려 15억여 원의 이익이 발생한 것처럼 공시했다.
지난 2016년 킨텍스는 안내업무 및 주차업무에 한해 ㈜케이서비스라는 자회사를 설립했으나, 기존 주차팀 하청 비정규직에 대한 고용승계가 이뤄지지 않아 조합원들의 시위 및 항의로 몸살을 알았는데, 이번 종합감사에서 ㈜케이서비스 설립 및 관리·운영 불합리가 지적됐다.
즉 킨텍스는 2016년 인력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주차설비 자동화 등으로 연간 2억 원 가량의 예산을 절감하고 자회사 대표 및 상임이사를 킨텍스에서 파견해 고용안전화를 도모하는 등 대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자회사 케이서비스를 설립했으나, 자회사 설립 전 용역계약 시보다 2억 원이 더 집행돼 예산이 과다 지출되는 결과를 보였다.
또 고용구조를 보면 케이서비스는 대표이사, 주차팀장 및 안내팀장 등 3명만 정규직이고 그 외 31명 직원 모두 비정규직으로서 자회사 설립을 통해 비정규직 고용개선 정책에 참여해 고용불안을 해소한다는 당초 목적은 이행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직원 41명보다 34명의 직원을 감축함으로써 직원별 업무량이 증가해 초과근무 및 동원이 많아지면서 직원들의 불만은 가중되고 서비스의 질은 더 떨어질 개연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해 말 고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킨텍스가 시의원이 요구한 킨텍스 감사의 채용 관련 서류 및 자격 요건, 연봉 등의 자료를 한 달 가까이 제출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당시 킨텍스 감사에 이낙연 국무총리의 전 정책보좌관이 선임된 것과 관련 코드인사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