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경제 사회 종교·문화 수도권 지방 국제
2018.10.19 금 16:18
 
> 뉴스 > 종교·문화 > 미션
      트위터 페이스북
신간-당신의 신앙 점수는?
구원과 신앙 점검을 위한 60가지 질문
2018년 01월 03일 (수) 유현우 shilbo@naver.com
   

유현우 기자 / 오늘 우리는 교회 안팎으로 이단의 공격과 비성경적인 거짓 신앙의 영향이 만연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때에 우리 믿음의 기초가 바르게 놓여 있는지 차분히 돌아보고, 말씀 앞에 나의 구원과 신앙의 모습을 겸손하게 점검해보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다. 성경에서도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고후 13:5)고 말씀하고 있듯이, 우리는 끊임없이 말씀의 조명 아래 우리의 믿음과 영적인 상태를 점검하고 확인해 보아야 한다.
이 책은 신자들 각자의 구원과 신앙 상태를 성경적으로 점검해볼 수 있도록, 구속, 회개, 믿음, 거룩함, 예배, 주일성수, 십일조, 성경공부, 기도, 봉사, 전도, 나눔 등 12가지 주제의 60가지 질문을 우리에게 던지고 있다. 따라서 책을 읽으며 이 질문들에 스스로 답을 해나가는 가운데 자신의 구원 신앙을 더욱 확실히 하고 신앙생활의 전반을 두루 살피며 균형을 잡을 수 있다.
 
새신자부터 기존의 성도들까지
참되고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위한 신앙 체크 리스트
저자는 특히 이 책에서 거짓 믿음과 진정한 믿음, 거짓 회개와 진정한 회개 등을 비교하며 피상적이고 거짓된 신앙의 모습과 참된 신앙을 분별하고 경계하며 진정한 믿음과 회개로 나아가도록 요청한다. 또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대한 온전한 이해와 성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이러한 거짓된 신앙을 피하는 길이라고 강조한다. 이는 현대 교회 안에 명목상의 그리스도인, 변화되지 않은 그리스도인이 많다는 현실을 생각할 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사안이며 점검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가 지금까지 이미 다 알고 있다고 치부하며 깊이 들여다보지 못했던 기본적인 믿음의 뿌리를 확인하고,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정작 온전하게 지키지 못하고 있었던 신앙생활의 여러 양상을 다시 진단받을 수 있는 귀한 영적 도전과 갱신의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새신자나 주일학교 학생들에게는 60가지 질문들 가운데서 몇 퍼센트나 '예'라고 대답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 보면서, 자신이 얼마나 믿음의 은혜 안에서 건강하게 자라가고 있는지 가시적으로 점검해보게 해주는 즐거운 도전과 활동의 기회도 될 것이다.
 
저자 김홍만 “개혁주의 영성의 뼈대를 간직한 설교자”
총신신대원 졸업 후 미국으로 유학, 처음으로 존 오웬의 성령론을 읽었다. 이때 접한 청교도의 영성은 신학적으로 정착하는 계기가 됐다. 존 오웬의 작품을 통해 신자의 회심 가운데 성령이 어떻게 역사하는지, 주관적인 체험과 더불어 객관적인 관점에서도 확신하게 됐다. 이후 윌리엄 퍼킨스, 존 번연의 작품을 섭렵하며 청교도의 영적인 삶과 경건을 개인의 삶으로 받아들였다.
조나단 에드워즈를 연구하면서 기도와 성령, 부흥 그리고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진전과 선교의 확장에 깊은 감동을 받고 한국교회를 향한 소망의 불꽃을 품게 됐다. 저자는 청교도 신학과 개혁주의 신학의 회복을 통해 조국 교회가 개혁되고 부흥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이 책은 유학시절부터 지금까지 저자의 삶을 이끈 영적 거장들의 성령이 이끄시는 기도를 지금의 한국교회가 경험하고, 제2의 평양대부흥이 일어나길 바라는 갈망을 담았다.
현재 한국청교도연구소 소장을 역임했으며, 저서로는『해설 천로역정』,『선택받음』,『개혁주의 주일성수와 십일조』,『52주 스터디 천로역정』,『52주 스터디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52주 스터디 도르트 신조』, 『성령 기도』『알곡과 가라지(공저)』,『구원의 길』,『청교도에게 길을 묻다』, 『존 번연의 거룩한 전쟁 해설&스터디 』 『기독교 기본 신앙』, (이상 생명의말씀사),『당신의 구원을 점검하라』,『복음의 위선자를 깨워라』,『52주 문답 기독교 강요』(이상 지평서원),『복음전도 바로 알기』(청교도 신앙사),『한국 초기 장로교회의 청교도 신학』,『개혁주의 부흥신학』(이상 옛적길),『영적 바이러스를 치료하라』,『청교도 열전』(이상 솔로몬),『개혁신앙으로 돌아가라』(킹덤북스) 등이 있다.

유현우의 다른기사 보기  
ⓒ 서울매일(http://www.smaei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청소년보호책임자
서울 종로구 김상옥로17(연지동 대호빌딩) | ☎02-762-8114 | fax 02-764-2880
서울매일·등록번호: 가 00211 | 등록연월일: 2005. 11. 30 | 발행·편집인: 김기수
서울매일신문· 등록번호: 아 00021 | 등록연월일: 2005. 08. 12 | 발행.편집인: 김기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석
Copyright 2009 서울매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hilb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