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화, 외식업 수준 향상 위해 두 팔 걷어

내년부터 외식업 맞춤형 시설 및 환경개선 지원

  • 입력 2017.12.27 15:02
  • 기자명 전병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병훈 기자 / 2018년도 올해의 관광도시 강화군이 외식업 수준 향상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강화군(군수 이상복)은 2018년부터 음식점 등 관내 외식업의 위생 수준 향상을 위해 맞춤형 시설 및 환경개선 지원 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번에 추진하는 외식업소 지원사업은 2018년도 올해의 관광도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외식산업의 성공이 필수적이라는 이상복 군수의 판단에 의해 시행하게 됐다.
강화군 관광산업에 있어서 외식업소의 중요성은 아직까지 크게 부각되지 않았었다. 군은 올해의 관광도시를 맞아 손님을 초대해 놓고 가장 기본이 되는 위생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보다 더 큰 실례가 없다고 생각하고 외식업체의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지원 대책은 위생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저온저장시설 지원을 비롯해 조리기구 및 식당 내부 청결을 위한 환경개선 사업이다. 뿐만 아니라 전문교육 및 컨설팅 지원을 통해 조리원의 위생과 역량 및 친절 등을 강화하기 위한 획기적인 조치이다.
군은 우선 2018년 예산으로 6억 8천만원을 투입해 사업을 시행하고 효과가 좋을 경우 외식업이 강화관광의 주요산업으로 자리잡을 때까지 외식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원 대상은 강화군 내 식품·공중위생업의 위생관리에 필요한 영업장, 조리장, 화장실, 건물 외관 및 간판정비 등의 시설개선 사업 및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재료 보관 사업이다.
군은 사업 추진에 앞서 지난 11월 ‘강화군 식품 및 공중위생 향상을 위한 조례’를 공포했다. 조례 공포 후 외식업소 사업주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 지원 사업에 대한 문의가 줄을 잇고 있다.
강화읍에서 사업장을 운영하는 이OO 씨(54·남)는 “평소 노후된 영업시설을 개선하고 싶어도 자금 부담이 커서 선뜻 개선하지 못했는데, 내년부터 군에서 비용의 일부를 부담해 준다니 빨리 사업을 신청해 영업시설을 개선하고 싶다”며 “이번 사업은 영업주뿐만 아니라 손님한테도 혜택이 돌아가는 일거양득의 시책인 것 같다”고 말했다.
군은 내년 1월 중 모집공고를 통해 사업주의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현장조사를 거쳐 ‘강화군 식품 및 공중위생 지원 심의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게 된다. 업소의 자부담 능력과 강화사랑상품권가맹점 여부에 따라 심의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선정된 업소는 자부담 비율 40% 조건으로 최대 1,000만원(보조율 60%) 범위 내에서 지원을 받는다.
다만, ‘식품위생법 또는 공중위생관리법’ 위반으로 영업정지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지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업소나, 사업주가 강화군에 주소를 두지 않은 경우 등은 사업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상복 강화군수는 “외식산업은 관광산업의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2018년도 올해의 관광도시를 맞이해 강화를 찾는 관광객에게 깨끗하고 친절함을 보여주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외식산업을 관광산업의 필수적인 요소로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