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공항 운항안전 위해 정비특화단지 조성해야

인천경제시민단체, 인천공항 결항률 급증 대책 및 항공정비(MRO)특화단지 조성 촉구

  • 입력 2017.12.26 16:58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이 12월 26일 논평을 통해 “최근 국토부가 정부지원 MRO 사업자로 경남, 사천시, KAI를 선정했다.”면서 “인천공항의 항공기 운항안전을 위해 인천공항에 정부가 지원하는 ‘민수분야 MRO특화단지’ 지정 및 사업자 추가 선정 등의 후속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상의와 인천경실련은 “균형발전보다 항공기 운항안전이 우선이며 인천국제공항이 일일 1,000회 이상의 엄청난 운항횟수를 자랑하지만, 정비 불량에 따른 결항률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운항안전을 위해 ‘근거리 정비서비스’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는 사천·KAI와의 역할분담 및 항공기 운항안전 차원에서 인천국제공항에 ‘민수분야 중심의 항공기 정비서비스’ 부문의 정부지원 특화단지를 곧바로 지정·조성해야 한다.”면서 “항공기 정비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항공정비는 승객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고 대형사고 발생 시 국가적 재난 수준의 피해는 물론 대외신인도 추락으로 이어져 항공 산업 자체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만큼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내년 2월 개장하는 제2여객터미널에 이어 4단계사업을 준비 중인 인천국제공항은 항공기 운항이 급증할 수밖에 없어 ‘근거리 정비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이들 단체는 “정부가 지난 4월 경남에 ‘군수분야 항공제조 부문의 항공국가산업단지’를 지정했듯 인천공항에도 ‘민수분야 항공기정비서비스 부문의 항공정비특화단지’ 지정이 이뤄져야 한다”며 “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4단계사업 조성부지에 반영된 항공MRO특화단지가 조속히 개발되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 어떤 미명도 항공기 운항안전보다 우선할 수는 없으며 이에 정부와 정치권은 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시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논의기구를 구성해 인천국제공항의 지속가능한 운항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관철하기 위해 인천지역 경제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공동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