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주민 인천경찰청장 취임 한 달 인터뷰

‘시민과 함께 하는 든든하고 따뜻한 인천경찰’로 거듭날 것

  • 입력 2017.09.06 13:46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이주민 인천경찰청장이 지난 5일 출입기자들과의 인터뷰 자리에서 “3대 도시를 관할하는 인천지방경찰청의 위상에 걸맞게 치안정책방향을 ‘시민과 함께 하는 든든하고 따뜻한 인천경찰’로 정하고 시민들에게 최고의 치안서비스 제공을 위해 치안 수요와 도시의 중요성에 맞춰 인천경찰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 구축 및 위상을 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민 청장은 “인천은 전국 치안의 축소판이라고 평가하고 접경지역인 서해5도를 비롯해 공항과 항만 등 국가 주요 시설이 포진돼 있으며 신도시와 농촌, 어촌 등 생활 방식도 다양해 각각의 수요에 맞는 치안 활동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찰관 1명당 담당하는 국민의 수가 전국 평균 451명인데 반해 인천은 500명이 넘는 수준이다”면서 “담당 범위가 넓어지는 만큼 업무 과중이 반복되고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기본 업무에 집중할 수 없는 여건이 조성돼 치안서비스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따라서 “증가하는 치안 수요에 비해 조직 규모는 턱 없이 부족하고 경찰조직 규모나 승진, 포상 등 각종 인센티브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인천 홀대론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며 “중앙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으며 경찰관 증원도 필요하고 승진에서도 인천의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청장은 지역사회와 협조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실질적인 협력치안 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경찰의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내 일처럼, 내 가족의 일처럼” 업무를 처리해 민생치안을 든든히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와 함께 “시민 누구나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업무를 추진하며,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인권을 존중하고 기본과 원칙을 준수해 시민의 안전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편집자 주>

◆ 인천 치안을 위한 정책과 방향
인천 경찰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긍지와 열정, 문제의식과 책임감’을 갖고 일해 경찰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히, 사회적 약자가 보다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또 관행의 일상화를 경계하고 규정과 절차를 준수하되 시민의 불편함을 귀 기울여 듣고 경찰활동의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합리적이고 신뢰받는 경찰이 되도록 노력하는 한편, ‘인권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비례의 원칙을 준수하는 경찰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양보할 수 없는 ‘지고의 가치’인 인권을 존중하기 위해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집회시위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 한편, 수사과정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더욱 높이고, 경찰관서별로 ‘민(民)·관(官)·산(産)·학(學)·경(警) 안전협의체’를 내실화하는 등 시민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내부적으로는 소통과 배려를 통한 ‘조직활력 증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권한’만을 중시하는 문화, 보여주기 식 행사 등 불합리한 행태는 지양하고 기초치안 확보 등 기본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현장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인천청 총경승진 홀대에 대한 청장님 생각은·
이주민 청장은 “인천청은 최근 5년간 12명의 총경이 배출돼 매년 총경 승진인원이 적어 아쉽게 생각하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최저근무년수 및 승진적령기 경정급 인원이 늘어나 보다 많은 승진 인원이 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기본적으로 총경 승진 인원의 배정은 승진소요 최저근무년수(3년)가 경과한 경정의 지방청별 비율과 승진 적령기(7~10년) 경정급의 비율에 따라 이뤄지고 있다.
인천청의 경우, 매년 상반기 정기인사시 경찰청ㆍ서울청 경정 승진자가 전입했다가 승진소요연수(3년) 경과 시점이 되면 원복을 해 경정 비율이 낮은 상황이다.
최근 3년간 18명이 인천청으로 전입해 왔으며 현재 인천청의 경정은 125명이고 3년이 경과한 경정은 74명이다.
이 청장은 “3대 도시를 관할하는 인천청의 위상에 걸맞은 총경 인원이 배정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인권을 중시하는 인천경찰을 위한 정책
이주민 청장은 “인권 수호자로서의 경찰상 확립은 시대적·국민적 요구로서 인천경찰청은 조직 內 인권에 대한 인식변화 등을 위해 인권친화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우선 직원들의 인권의식 함양을 위해 인권교육을 강화하고 경찰에 대한 건설적 비판을 경청하고자 산하 全 경찰관서 경찰관을 대상으로 특별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심전문 박준영 변호사, 법학전문대학원 원혜욱 교수 등 총 13명 초청, 인권 강연과 함께 일일업무보고와 내부게시판을 통해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침해 사례를 매주 1회 공유하고 있다.
아울러 범죄피해자분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인천시와 10개 구·군 모두 9월중 ·피해자 지원조례· 제정을 완료하고, 인천상공회의소·범죄피해자보호협의회·인천여성경제인협회 등과 협조해 피해자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천청 인권위원 등과 합동진단팀을 구성하고 유치장·민원실 등을 점검해 인권침해 요소를 사전 발굴 개선하고 있으며, 9월 하순경에는 ‘중·고등학생 인권영화제’를 열어 시민과  소통·교감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 외사 전문가로 수도권 관문인 인천의 의미는·
인천은 수도 서울과 인접한 해양도시라는 지정학적 특성으로 인해 중국과의 해상교역이 1600여년전(백제시대) 인천의 능허대에서 처음 시작된 이후 현재에도 인천국제공항만을 통한 대외교류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 도시이다.
인천항은 98년부터 단동, 대련 등 중국 주요도시와 국제여객선을 운영하고 있고, 세계 최고수준인 인천공항은 연간 5천4백만 명이 이용(제2터미널 개장시 7천2백만 명)하는 등 인천지역은 명실공이 대한민국의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천의 지리적 특징으로 인해 송도·청라·영종지역이 2003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고, 2016년 서울·부산에 이어 인구 3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GCF(녹색기후기금) 등 국제기구 14개소가 있고, 등록외국인도 5만9천여명이 있어 외사치안수요도 많다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주민 청장은 “경제협력·문화교류 등 국제화·세계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고 인천지역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늘어나는 치안수요에 맞춰 다문화가정 정착지원·대테러예방 등 관련 분야 역량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인천공항 제2터미널 치안확보 대책
이 청장은 “인천공항 제2터미널 개항으로 인한 치안수요 증가에 대비해 작년에는 공항경찰대장을 총경에서 경무관으로 격상하고 인력 또한 순찰대 28명, 외사과 18명 등 총 46명을 증원한 바 있다.”며 “올해에도, 인천공항의 중요성과 늘어나는 치안수요에 맞춰 적정한 인력이 보강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내년에도 수사 15명, 기동대 10명 등 28명의 증원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2터미널 개항에 맞춰 남부경찰서 방범순찰대를 제2공항기동대로 운영함으로써 기존 제1공항기동대, 경찰특공대와 함께  테러 예방 등 각종 안전 활동을 담당토록 할 예정입니다.
조직운영에 있어서도 증가하는 치안수요에 대비해, 공항 내 각종 신고에 대해 기능 구분 없이 최단거리 근무자가 신속히 출동하는 112총력대응시스템을 보다 정교화하는 한편, 각종 업무시스템 개선 및 의경근무 감독체계 강화 등을 통해 효율적인 인력운영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이밖에도 외사과 직원에게 KICS 사용권한 부여 및 112신고 처리요령 교육, 경찰특공대 및 관광경찰대와 공항경찰대 간 수시 정보공유를 통한 협조체계 강화, 의경들 근무일지 휴대 및 감독자 확인을 통한 근무감독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인천경찰청 치안역량 강화방안
인천은 안정적 치안상황을 유지해오고 있는데, 올 상반기 살인ㆍ강도 등 5대 범죄 발생건수는 14,771건으로 전년동기(15,198건) 대비 약 3% 감소한 반면, 검거건수는 12,632건으로, 검거율은 85.5%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최상위 수준(전국평균 81.2%)으로, 전년 동기(82.3%) 대비 약 3.2% 상승한 것이다.
또 교통사고 또한 4,001건이 발생, 전년동기(4,360건) 대비 8.2%가 감소하고 교통사고사망자는 48명으로 전년동기(75명) 대비 36%나 감소했다.
특히 어린이 교통사고사망자의 경우 작년 상반기 3명 발생한 것이 올해는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주민 청장은 “이와 같은 안정적 치안지표에도 불구하고 연수초등생납치살인사건 등 잊혀질만하면 발생하는 강력사건들로 인해 시민 여러분들께서 불안해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시민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시민들이 진정 원하는 것을 찾아 치안역량을 집중해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 남동경찰서 경무관 서장제 도입
이 청장은 “인천에 경무관 서장제가 도입된다면 환영할 일이지만 국회 심의 등 각종 법정절차가 남아 있는 상태로 이에 대해 제가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향후 적정한 시기에 기회가 되면 답변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현재 경무관 서장제 도입과 관련 인천남동서와 서울강서, 부산해운대, 광주광산 등 4개서가 국회심의 진행 중이다.

◆ 새로 개서하는 논현경찰서 운영방향은·
논현경찰서는 기존 남동서의 치안수요 증가를 분담하기 위해 신설되는 것으로 남동서와 논현서의 전반적인 치안 수요는 6:4 수준이 돼 보다 나은 지역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남동서는 시청· 교육청 등 각종 행정기관과 백화점, 인천종합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이면서, 인구가 53만여 명에 이르는 남동구 전체를 관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논현서는 남동구 지역의 7개동 22만여 명의 치안을 담당하게 되는데, 지역주민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소통 및 협력 등을 통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논현서 관할은 7개동 22만여 명으로 정원 391명(본서 235, 지역관서 156) 조직(1급서)은 1실, 1감사관, 7개과이며, 지역관서는 2개 지구대(논현·만월), 2개 파출소(남동공단·서창)을 두고 있다. 
특히 논현지구에 위치한 소래포구는 수도권의 명소로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많은 관광객이 유입돼 교통 혼잡 등 시민불편이 우려되는 지역이다.
이에 이주민 청장은 “논현서 개서를 통해 지역주민과 더 가까이에서 소통하면서 시민불편 해결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며 “특히 논현서 관내주민들 중 탈북민이 1,800여명으로 여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많아 이들의 정착과 안정적 생활 지원 및 남동공단내 외국인 근로자 급증에 따른 외국인 관련 범죄의 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정순학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