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친환경 농가서 살충제 계란이라니. 정부는 그동안 뭐 했나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17.08.16 16:15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 네덜란드와 벨기에 등 유럽 등에서 수입한 살충제 계란이 발견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이 사상 처음으로 15일 계란 판매를 전면 중단하면서 이어 국내에서도 무항생제 친환경 인증을 받은 경기 남양주와 광주의 닭 농가의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기준치의 1.5∼1.8배 수준으로 검출됐다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엊그제 밝히면서 뒤 늦게 호들갑을 떨고 있다. 특히 피프로닐은 사람의 간과 갑상샘, 신장 등에 해를 줄 수 있는 독성 살충제로 닭 농가의 사용이 금지돼 있지만 진드기 퇴치 효과가 좋다는 이유로 닭이 빽빽하게 들어찬 양계장에서 공공연하게 사용돼왔다는 것이다. 그 결과 살충제가 닭의 호흡기나 피부를 통해 혈액 속으로 들어가 닭이 낳는 계란까지 오염시킨 것이라는 판단이다.
농식품부는 뒤늦게 전국 모든 농장의 계란 출하를 중지시키고, 산란계를 사육하는 모든 농장을 대상으로 3일 이내 전수 검사를 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16일부터는 평상시 계란 유통량의 25%를 유통시키기로 했다. 밥상에 가장 많이 오르는 계란조차 불안해서 먹을 수 없다니 참담하기 그지 없다.
피프로닐은 맹독성 물질로 사람에게 두통이나 감각이상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피프로닐을 과다 섭취할 경우 간장·신장 등 장기가 손상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현재 검출량이 인체에 유해할 정도는 아니라고 밝히고 있으나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가실지는 의문이다. 위험성에 비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도 금물이지만 정부는 지금까지 유통된 계란에 대한 철저한 검사와 대책을 통해 소비자들의 불안을 덜어줘야 한다.
식용 목적의 가축에는 사용이 금지돼 있는 피프로닐이 수입 계란도 아니고 국내 농가에서 생산한 계란에서 발견됐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농가들이 자신의 자식들이 먹는다고 생각한다면 이런 유해한 살충제를 사용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남양주 농장주는 옆 농가에서 진드기 박멸에 효과가 좋다는 얘길 듣고 사용했다고 했다는데 어처구니가 없는 말을 하고 있다. 더구나 이번에 적발된 두 곳 농가가 모두 친환경 인증농가라고 하니 기가 막힌다. 맹독성 농약을 사용하고도 친환경 인증을 받는다면 소비자들이 불안해서 먹거리를 사먹을 수 있겠는가. 친환경 인증 기준을 더 강화하고 엄격히 적용해야 된다는 여론이 아우성이다.
그리고 정부는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소비자연맹은 지난 4월 양계농가의 61%가 닭 진드기 감염과 관련해 농약을 사용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당국에 치밀한 관리를 요구했다. 그런데도 정부는 국내에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적이 없다고 방심하다 결국 이 같은 사태를 초래한 것이다.
정부는 뒤늦게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농가 대상 전수조사와 예방교육에 나서겠다고 하면서 전형적인 뒷북 행정을 펴고 있는 것이다.
살충제는 빈 축사에 뿌려야 하지만 국내 농가에선 살충효과를 높이기 위해 닭에 직접 뿌리곤 한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닭 피부에 살충제가 스며들어 인체에 해로운 계란을 낳게 된다는 원리다. 산란계 농가의 살충제 사용이 일상화됐는데도 방역당국은 지난해까지 피프로닐 등 19개 농약 성분이 계란에 남아있는지를 제대로 검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지난 4월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이 산란계 농가의 61%가 진드기 살충제를 사용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경고했지만 이를 무시한 것도 문책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산란계 농가의 경각심 부족과 방역당국의 안이한 대응이 살충제 계란 사태를 부른 것이다.
정부는 초동대처에 실패하면 식품안전이 위협받는다는 위기감을 갖고 빈틈없이 대응해야 한다. 계란 수급대책 마련도 시급하다. 산란계 농가들도 필요한 조처에 적극 협조해 피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
문재인 정부가 100대 국정과제 내용에 먹거리 안전 국가책임제를 넣은 것도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한 신뢰가 국가의 의무라고 봤기 때문일 것이다.
지난 10일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국내산 달걀은 안심해도 된다고 확언까지 했지만 결과는 국내 농가에서 터졌다.
범정부 차원에서 생산, 유통, 소비 단계가 길고 광범위한 식품 안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해야 소비자, 농가, 유통업체로 피해가 확산되는 경로를 조기에 차단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