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李 대통령 ‘국민 대화’, 진솔함과 열린 귀가 관건

  • 입력 2009.11.26 00:22
  • 기자명 편집국장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부 2년차를 맞으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오는 27일 MBC 주관의 생방송 프로그램 형식으로 ‘국민과의 대화’를 갖는다고 한다.
이번 대화에서 최대 관심사는 세종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행정복합도시를 만든다고 일부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세종시가 행정기능 분할 여부를 둘러싼 정치사회적 논란이 새 국면을 맞게 된 것이다.
수정 청사진이 미완성인 상태에서 자고나면 새로운 안을 총리실에서 제시하는 등 국민들이 혼동되고 있는 가운데 이 대통령이 속내를 털어놓는 것이 문제풀이에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인 것이다. 그렇더라도 직접 소통을 더 늦출 게재는 아니라는 여론이다.
지금 정치권에서는 비생산적 정쟁과 지역주의 발호로 얼룩진 세종시 논란의 물줄기를 바로잡을 관건은 진정성이 있어야 될 것이다. 우선 난제 해결의 중지를 모으려면 충청지역을 포함한 대다수 국민을 충분히 납득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여러 정황으로 볼 때 이 대통령의 수정 의지는 확고해 보이는 것이다. 하지만 ‘믿고 맡겨 달라’는 식의 일방적 호소에 그칠 가능성은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는 지적인 것이다. 정쟁과 지역주의의 불길에 기름만 끼얹을 뿐이라는 현지의 여론이기도 하다.
물론 ‘국민과의 대화’에 필요한 것은 합리적 근거와 이유일 것이다. 참여정부의 유산에 대한 거부감 따위로 인해 졸속 선회하는 게 아니라는 범국민적 양해가 요구되는 것이다. 국가와 지역이 공영하는 ‘윈윈’의 길을 찾아야 한다는 공감대도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지역균형발전 자체를 위해서도 다각도 검토가 요청된다는 여론이 폭넓게 형성되지 않는 한 작금의 이전투구 양상은 수습하기 어렵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 것이다.
이 대통령의 진정성이 국민 가슴에 스며들어야 문제풀이의 실마리가 잡히는 것이라는 여론도 물론 있기는 하다.
그리고 진솔한 사과도 필요하다는 얘기다. 이 대통령은 18대 대선 과정에서도,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세종시 원안을 수용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거듭했기 때문이다.
이제 앞장서 수정 불가피론을 편다면 약속 위반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큰 허물이 되며 국민들의 용서를 진심으로 얻어야 한다.
소통을 외치면서 정작 자기 귀는 닫는 이율배반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답하고 싶은 것만 묻게 하는 ‘편협한 대화’는 금물이라는 것이다.
최근 청와대 기류로 미루어 걱정 안할 일이 아니다. 이번 국민과의 대화에서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어떤 질문도 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 했으니 이번 국민과의 대화의 약속이 말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