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 빅데이터 플랫폼 고도화사업 추진

행정자치부 빅데이터 표준모델 구축 공모 선정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 입력 2017.06.30 15:24
  • 기자명 추인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인식 기자 / 광주광역시는 ‘2017년 행정자치부 빅데이터 표준모델 구축사업’에 선정된 2건의 사업에 대해 29일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공모에 선정된 사업은 ‘광주시 상수도 누수지역 탐지’와 ‘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119 구급차 배치 및 운영 최적화’이며, 사업비는 매칭펀드(시비 50, 국비 50) 방식으로 부담한다.
‘광주시 상수도 누수지역 탐지’ 사업에서는 상수도 누수의 위험정보와 점검 대상 관로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현장 확인을 거쳐 분석 결과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119 구급차 배치 및 운영 최적화’사업에서는 구급차 운영에 대한 외부변수 영향도 분석, 안전센터별 취약지구, 119 구급차 배치 우선순위 등을 분석해 시민안전을 위한 응급환자 골든타임을 확보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시는 민선6기 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관광·민원분야에 대한 분석모델을 개발한데 이어 올해는 한국전력공사와 업무 협업을 통해 전력데이터와 행정데이터를 결합한 소상공인/의료시설 영업활동 지원 서비스, 도시안전을 위한 취약지역 분석 사업을 실시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민 안전을 강화하는 정책 수립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지역 청년 부채 해소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광주시 소재 9개 은행의 청년부채 현황 자료를 취합해 다각적으로 자체 분석도 할 예정이다.
이치선 시 스마트행정담당관은 “광주시 주요 사업과 시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정책 활용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