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복청, 걷기좋은 도시환경 조성

보행자 우선 도로시설, 차량 속도 하향, 보도포장 특화 등 추진

  • 입력 2017.06.20 14:44
  • 기자명 신병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병삼 기자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에서 보행자가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걸을 수 있도록 다양한 보행환경 개선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복도시는 국내 최초로 대중교통과 보행중심도시로 계획된 도시로, 가로 친화형 건물배치, 모든 도로 이면에 보도 설치 등 보행중심 가로환경을 추진하고, 보행 활성화를 위해 보행자 우선 환경을 조성해 왔다.
우선 2016년 12월에 행복도시 도심 내 통행속도를 국내 최초로 50km/h로 하향(외곽순환도로 제외)했고, 이 외에도 대중교통중심도로 등 간선도로는 50km/h, 생활권간 연결도로는 40km/h, 생활도로는 30km/h 등 속도하향 정책을 세종경찰서와 함께 지속 확대·추진하고 있다.
또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도시교통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회전교차로를 적극 확대해 2017년 6월 현재 22개소에서 2030년까지 총 87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차도를 건너는 보행자의 안전·편의를 높이기 위해서는 비알티(BRT) 정류장 횡단보도를 개선하고, 보행섬, 횡단보도 잔여시간 표시기 고원식·대각선 횡단보도, 보행자 배려 신호체계 등을 적극 확대해 나간다.
비알티(BRT) 정류장 횡단보도는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횡단보도로 어느 곳보다 보행자 안전이 중요해, 차량 서행을 유도하는 지그재그 차선, 유색포장, 횡단보도 집중조명시스템(투광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보행자가 안전하고 여유 있게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도록 횡단보도 잔여시간 표시기를 확대하고, 1생활권에 도입한 보행시간 연장·보행시차제 등 보행자 배려 신호체계를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보행자 사고 감소에 효과가 있는 보행섬은 미 시공지역 내 보행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 의무화하고, 보행자가 한 번에 원하는 방향으로 건널수 있는 대각선 횡단보도와 더불어 고원식 횡단보도를 적극 확대한다.
6생활권부터는 보도와 자전거도로를 완전 분리해 보행자가 자전거로부터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하며, 보람동(3-2생활권)의 중앙을 통과하는 호려울로(2km)에는 시케인 등의 교통정온화 기법 적용, 회전교차로 설치를 통해 보행자 안전을 제고하고 차량의 신호대기시간을 줄이는 교통안전가로 시범 모델을 구축한다.
아울러 유럽 선진국 수준의 평탄성을 확보해 오래 유지되는 걷기 편한 보도를 조성하기 위해 보도포장 및 보도블록을 개선할 계획이다.
내구성이 강하고 디자인이 우수한 재료를 사용하고, 보도 하부의 다짐기준을 차도와 동일한 수준으로 강화해 침하를 방지하며, 민간부문도 건축 인허가, 준공검사까지 단계별 철저한 관리 매뉴얼을 통해 시공주체에 상관없이 공공부문과 동일한 보도의 품질을 확보해 보도와 건축물간 단차가 없는 보행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걷기 좋은 도시는 세계의 모든 선진도시가 지향하고 있는 목표점이고, 행복도시 또한 보행중심도시로 계획해 만들어 가고 있다”면서 “앞으로 보행자가 도시를 즐겁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보행 친화정책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