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李대통령 “지방공기업 일제점검 필요…중앙정부 수준 개혁”

  • 입력 2010.07.21 23:52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주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지방재정 건전화 문제와 관련해 “지방 공기업도 일제점검이 필요하다”며 중앙정부의 개혁 수준으로 점검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30회 국무회의에서 지방재정 건전화 방안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 문제다. 다음 국무회의에서 좀더 논의하자”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지방공기업에 대해 “중앙공기업은 타이트하게 개혁하고 있다”며 “16개 시·도 산하 공기업에 대해 중앙정부의 개혁기준과 수준에 맞춰 컨설팅하는 개념으로 지방공기업에 대한 점검을 검토하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100대 국정과제 2분기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를 받은 이 대통령은 “서민정책에 대한 보완, 점검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미소금융과 관련해 “은행 지점 내듯 좋은 사무실, 거창한 사무실을 만들려니 (지점 개설이) 더디고, 서민들의 접근이 어렵다”면서 “재래시장 상인, 소상공인들이 접근하기 쉽고, 이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지점을 개설하라”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금까지 99억2000만원 가량이 대출됐다는데 향후 10년 안에 2조원이 서민금융으로 활용되려면 연간 2000억원은 돼야 한다”며 “1200여명만이 혜택을 보고 있다는데 이 정도 수준이면 아직 서민들이 체감하는 데 부족하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미소금융에 대한 대기업 CEO들의 관심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미소금융이 대부분 대기업 출자인데 (대기업의)본업이 아니다보니, 미흡한 부분도 있는 것 같다”면서 “대기업 CEO가 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정위 등 금융당국이 주로 담당하지만 국민복지 차원에서 해당 부처도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