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獨 라이프치히 市, ASEM 창조혁신도시 연대 첫 발

인권·문화·경제분야 협력과 교류 추진

  • 입력 2016.11.11 17:24
  • 기자명 추인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인식 기자 / 광주광역시와 독일 라이프치히시가 'ASEM 창조혁신도시 연대'의 첫 발을 내딛었다. 이는 지난 6월 광주에서 열린 제7차 아셈문화장관회의의 후속조치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당시 "도시 간 가치공유와 긴밀한 소통, 유기적 협력을 기반으로 창조산업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 도모"를 강조하며 아시아와 유럽 각 국에 '창조혁신도시 연대(CICA. Creative Innovation Cities Alliance)를 제안했었다.
윤 시장은 9일 라히프치히시를 방문, 브르그하드 융 시장과 연대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윤 시장은 라이프치히를 연대의 첫 번째 도시로 선택한 것에 대해 "라이프치히는 통일독일의 발원지로서 민주화의 성지인 광주와 역사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어느 도시보다 문화창조산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광주와 다양한 분야의 교류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브르그하드 융 시장은 "라이프치히가 첫 파트너로 선택된 것에 대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도시의 가치와 정신을 공유하며 산업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관계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 도시는 앞으로 정기회의를 개최해 문화와 역사, 성장 경험, 혁신콘텐츠 등을 공유하고 기업·기관간 교류, 대학간 공동연구, 심포지엄 개최 등을 추진한다.
또 인권,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과 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그동안 민주주의 발전에 앞장서왔던 양 도시는 인권증진과 더불어 5·18기념재단과 평화혁명재단, 5·18기록관과 슈타지박물관 등 역할과 비전을 함께 할 수 있는 기관간의 연대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광주시는 아시아 문화허브로서, 라히프치히는 유럽 문화허브로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문화교류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라이프치히 대표축제인 불빛축제와 광주 미디어아트축제 간에 콘텐츠 및 인적 교류협력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광주디자인비엔날레와 세계 유수의 디자이너들이 참여하는 라이프치히 디자이너스오픈 간의 상호 교류도 진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립미술관과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라이프치히시립미술관은 소장품교환전, 공동기획전, 작가 및 기획자 교환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 도시는 미래 먹거리와 청년 일자리 마련을 위한 일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자동차산업, 무역박람회 등 도시 간 경제적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R&D, 자동차부품 및 e-모빌리티 분야의 교류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이번 라이프치히와의 교류협력을 모델로 창조혁신도시 연대의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한편, 윤 시장은 이번 방문 기간 독일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미디어아트복합센터인 칼스루헤 ZKM으로부터 창조혁신도시 발전을 위한 연대 제안을 받았다. ZKM은 미디어, 예술, 연구, 교육 등 아카이브적 기능과 실험적 도전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광주와 ZKM의 실질적인 교류협력이 이뤄지면 창조혁신도시 연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